공공운수노조·연맹(위원장 이상무)이 총선과 대선을 맞이해 공공·운수부문 관련 법·제도 개혁을 위한 전면투쟁에 나선다. 노조는 16일 오전 서울시 영등포구 대림동 노조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공공·운수부문 노동자의 노동기본권과 사회공공성을 실현할 것"이라며 "투쟁과 정치사업을 통해 법·제도를 전면 개혁하겠다"고 밝혔다.

노조·연맹은 이날 △KTX 철도 민영화저지 등 사회공공성 강화 △화물표준요율제 도입·운송료 현실화·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 △학교·지자체 등 공공부문 비정규직 철폐 △공공기관운영법 개정 △노동관계법 전면 개정을 5대 개혁 요구안으로 제시했다.

이를 위해 가장 먼저 투쟁에 나서는 이들은 화물노동자들이다. 노조 화물연대본부는 이달 4~12일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실시해 80.6%의 찬성률로 파업을 결의했다. 본부는 다음달 17일 확대간부 상경집회와 6월 조합원 결의대회를 개최한 뒤 파업에 돌입할 계획이다. 철도본부는 KTX 민영화를 저지하기 위해 총력투쟁을 결의하고 파업을 포함한 투쟁계획을 논의 중이다.

노조·연맹은 요구안 실현을 위해 총선 대응사업을 함께 진행하기로 했다. 노조·연맹은 "노조 출신 후보와 통합진보당·진보신당·사회당 등 진보정당으로 출마하는 지지후보와 함께 요구안에 동의하는 제 정당의 후보를 연대후보로 선정해 이 중 80명 이상을 국회의원으로 당선시키겠다"고 밝혔다.

노조·연맹은 전국공무원노조와 연대해 세액공세 사업·계급투표 조직화를 통해 100만표를 조직할 방침이다. 또 양대 노총 공공부문노조 공동대책위원회·2012 총선유권자네트워크 등 시민·사회단체들과 연대활동에 나선다. 이상무 위원장은 "요구안 실현을 위해 각 부문에서 조합원들의 투쟁결의가 잇따르고 있다"며 "총선 전 요구안을 정당 정책에 반영하도록 요구하고, 19대 국회 시작과 함께 법안을 발의해 8~9월 임시·정기 국회에서 개혁입법을 관철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