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참여당과의 통합추진 여부를 결정하는 민주노동당 임시 당대회가 25일로 예정된 가운데 통합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한층 커지고 있다.

권영길·강기갑·천영세 등 민주노동당 전직 대표들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참여당과의 통합추진 여부 표결 자체를 반대한다"며 "표결이 강행된다면 통합 반대입장을 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안타깝고 답답하다"는 심정으로 현 상황을 표현했다. 통합진보정당 건설을 위해 민주노동당·진보신당과 시민사회·대중조직이 수개월간 논의를 벌였는데, 그 노력이 수포로 돌아갈 위기에 처했기 때문이다. 진보신당은 지난 4일 당대회에서 통합 합의안을 부결시켰고, 이에 민주노동당은 국민참여당과의 통합추진 여부를 이번 당대회에서 결정하기로 했다.

전직 대표들은 "진보통합을 바라는 많은 분들이 이미 국민참여당은 통합대상이 아니라는 입장을 표명했다"며 "현 상황에서 당이 통합을 결정하면 당 입장에서는 진보의 반쪽을 버리는 불행한 결과를 초래할 것이고, 그 절반의 진보세력들은 당에 등을 돌리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전직 대표 측근들은 "통합 여부에 대한 이견이 존재하는데도 당 지도부가 이를 무시하고 표 대결로 몰아간다면 자칫 분당사태와 같은 일이 벌어질 수도 있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다"며 "민주노동당이 민주노총이나 전국농민회총연맹과 같은 대중조직을 기반으로 성장했는데, 국민참여당과 통합하면 이러한 대중조직의 지지가 무너질 가능성이 있어 심각한 문제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사무금융연맹도 이날 설명을 내고 "진보신당 통합 합의안 부결 후에도 민주노총과 산별대표자들은 진보대통합 정신을 살리자고 결의했다"며 "그럼에도 민주노동당이 국민참여당과의 통합추진 안건을 당대회에 상정한 것에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연맹은 "신자유주의 세력인 국민참여당과의 통합은 모래 위에 집을 짓는 것과 마찬가지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며 "당 대의원들이 국민참여당과의 통합추진 안건을 부결시켜 줄 것을 간곡히 호소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