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5 남북 공동선언 11주년을 맞아 야권은 "이명박 정부가 6·15 정신에 따라 대북강경책에서 교류·협력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당은 15일 오전 임진각 통일전망대에서 최고위원회를 개최하는 한편 같은날 오전 임진각 망배단에서 6·15 공동선언실천남측위원회 주최 평화통일민족대회에 참석했다. 손학규 민주당 대표는 이날 “민주당도 6·15 공동선언의 뜻을 새기고 남북교류와 협력의 길을 굳건히 가겠다는 의지를 표현하기 위해 최고위를 임진각에서 열었다”며 “이제 이명박 정부는 5·24 조치를 풀고 남북한 교류와 협력의 길을 열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당은 공식논평을 통해 “더 늦기 전에 정부는 고집을 버리고 왜곡된 남북관계를 정상적으로 되돌려야 한다”며 “남과 북이 서로를 인정하고 상대를 배려하며 더불어 잘살 수 있도록 하자는 6·15 공동선언의 근본정신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밝혔다.

이정희 민주노동당 대표도 평화통일민족대회에 참석해 “더 이상 이명박 정부의 대북강경책은 대안이 될 수 없다”며 “11년 전 6·15 공동선언의 정신으로 돌아가 서로 마주보고 대화를 시작해야 할 시간”이라고 말했다. 반면 한나라당은 천안함·연평도 사건에 대한 북한의 사과가 우선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한나라당은 논평을 통해 “북한의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포격 등 반민족적 도발을 지속하는 것은 6·15 정신에 정면으로 위배되는 것”이라며 “북한 당국은 말로만 6·15 선언을 외치지 말고 한반도 평화와 통일을 위한 진정성 있는 대화와 행동애 나서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