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조 현대자동차 울산비정규직지회(지회장 이상수) 임원 중 일부가 조합비를 유용·횡령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지회 임원들이 23일로 예정된 임시대의원대회서 총사퇴한다. 지회는 조직체계를 쟁의대책위원회에서 비상대책위원회로 전환하고, 금속노조로부터 특별회계감사를 받을 예정이다.

22일 노동계에 따르면 이상수 지회장은 전날 밤 본인 명의의 사과문을 통해 “최 전 사무국장이 밝힌 공금 관련 내용은 일정정도 사실”이라며 지회 내 재정비리가 존재했음을 인정했다. 이 지회장은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내부적으로 정리가 될 것이라 판단했다”며 “저의 직무유기이고 제가 책임을 질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그는 “불규칙한 상근비에 따른 생계 곤란이 있었더라도 잠시나마 조합비를 가져다가 채우는 방식을 채택했다는 것 자체는 변함이 없다”며 “어떠한 처벌도 받을 것이고, 지회장으로서 올바르게 처신하지 못한 점에 대해 사과드린다”고 덧붙였다.

이 지회장은 지난 9일 서울 조계사에서 시작한 단식농성을 이날부로 중단했다. 이 지회장은 23일 임시대대에서 임원 총사퇴 입장을 밝힌 뒤 조만간 경찰에 자진출두해 관련조사를 받을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지회는 임시대대에서 조직체계를 비상대책위원회로 전환하고, 비대위원장과 비대위원을 선임할 예정이다. 금속노조 특별회계감사 계획과 향후 대책도 논의한다.

지회는 임원들의 조합비 유용 의혹을 폭로한 최아무개 전 금속노조 현대차 울산비정규직지회 사무국장이 현대차 회사측과 유착관계에 있다고 보고, 최씨와 회사의 관계를 조사하겠다는 방침이다. 수배자 신분인 최씨는 현대차 회사측 관리자들의 차량을 이용해 공장 밖으로 외출하고, 조합비를 유용한 혐의로 최근 지회 사무국장직에서 사퇴했다.

한편 노동계는 이번 재정비리 사건이 현대차 사내하청 비정규 노동자들의 정규직화 투쟁에 찬물을 끼얹는 결과로 이어질까 우려하고 있다. 지난해 7월 현대차의 불법파견을 인정한 대법원 판결이 나온 뒤 활기차게 이어져 온 비정규 노동운동이 이번 사건을 계기로 침체에 빠질 가능성도 있다. 25일부터 닷새간 서울 양재동 현대차 본사 앞에서 노숙농성을 벌인다는 지회의 투쟁계획도 수정이 불가피해 보인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