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4대 보험 징수업무 통합을 앞두고 해당 노조들이 졸속적인 통합작업을 중지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17일 예정된 보건복지부 차관을 위원장으로 하는 사회보험징수통합준비위원회 연기와 노동조건 저하 없는 징수통합 방안 마련을 요구했다. <본지 8월11일자 9면 참조>

근로복지공단노조(위원장 이종수)·건강보험공단직장노조(위원장 성광)·공공노조 전국사회보험지부(지부장 김동중)로 구성된 ‘사회보험 공공성 강화와 졸속통합 저지를 위한 공동투쟁본부(공투본)’는 16일 서울시 종로구 보건복지부 앞에서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사회보험노동자 결의대회’를 갖고 이같이 밝혔다.
 

이날 성광 직장노조 위원장은 “공투본 3개 조직 노사와 복지부는 통합으로 인한 인력감축 금지, 노동조건과 임금저하 금지, 신규인력 확충 등을 지난해 합의했다”며 “정부는 기관 간 전환인력의 호봉이나 시간외 수당의 차이가 발생하나 이를 보전하지 않았고, 추가채용 약속도 지키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국민연금공단·건강보험공단·근로복지공단 간 최고 8%까지 발생하는 임금격차 해소와 근로복지공단의 고용정보관리제도 도입에 따른 560명의 신규인력 채용을 요구하고 있다. 정부가 이를 반영하지 않고 17일 징수통합준비위에서 정부안을 강행하려 한다는 게 공투본의 주장이다.

공투본은 “사회보험노동자들은 공공성 강화와 대국민 서비스 확대, 안정적 징수통합을 위해 졸속통합을 막으려는 것”며 “징수통합준비위 개최를 연기하고 노사정 합의정신을 바탕으로 동일노동 종사자의 임금차별 해소대책과 신규인력 확보 등 정당한 요구에 성실히 임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