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은 11일 ‘강제병합 100년, 해방 65주년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세계연대행동의 날’을 맞아 이날 정오 서울시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수요시위에 참석했다.

이날 세계연대행동의 날 수요시위에는 한국노총을 비롯해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한국여성단체연합·전국공무원노조 등 43개 단체 200여명이 참석했다. 참가자들은 성명을 통해 “세계 역사에 부끄러운 야만행위로 남게 될 조직적인 일본군 성노예제도를 축소·왜곡하려는 일본 정부는 피해자들의 외침을 분명히 들어야 한다”며 “유엔을 비롯한 국제기구의 권고 채택 그리고 국회 결의를 통해 문제 해결을 요구해 온 국제사회의 요구를 겸허히 받아들여 위안부 문제를 속히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참가자들은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비롯해 수많은 식민범죄와 전쟁범죄를 역사왜곡과 회피로 덮어 버린 일본 정부를 강력히 규탄한다”며 “이제 일본 정부는 갈등과 반목을 낳았던 지난 정부의 그림자를 털어 내고 조속히 과거를 청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참가자들은 특히 간 나오토 일본 총리가 지난 10일 강제병합 100년을 맞아 발표한 담화에 대해 “일본군 위안부 문제 등 중대하고 시급한 인권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담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한편 이날 세계연대행동의 날을 맞아 일본·독일·미국·대만에서도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촉구하며 연대시위와 집회·서명운동이 벌어졌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