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4대강사업저지특위가 4대강 사업과 관련해 보 설치와 준설을 중단하고 지류와 소하천을 정비하는 내용의 대안을 발표했다. 민주당은 11일 “대규모 (강 아래의 흙과 모래를 파내는) 준설사업을 통해 대형 보를 건설하는 강 생태계 파괴사업인 MB식 4대강 사업에 동의할 수 없다”며 이 같이 밝혔다.
 
민주당은 10조2천131억원이 투입되는 낙동강의 경우 보(8곳) 건설과 대규모 준설 중단하면 약 2조8천억원의 낭비를 막을 수 있으며, 자전거도로와 댐 건설 중단 등을 통해 5조2천351억원의 사업비를 절감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를 하천재해 예방과 수질개선·유해물질관리사업에 사용하자는 것이다.

민주당은 “한강의 4대강 사업은 2천300만명의 식수원인 남한강의 수질을 인공조경사업·자전거도로·위락시설 유치 등으로 위협하는 무지한 사업”이라며 “팔당 유기농단지를 지속적으로 육성하고 홍수피해에 취약한 소하천 재해예방사업에 재원을 투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그러나 영산강에 대해서는 “평상시 수질이 3~4급수이고 갈수기에는 4~5급수로 본류에 대한 수질개선 투자가 다른 강에 비해 최저 수준”이라며 "수질개선 사업에 1조1천400억원을 집중투자해야 한다"고 밝혔다. 일부 준설이 필요하다는 점도 언급했다.

박지원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대형 보와 대규모 준설로 강에 살고 있는 생명을 한순간에 파괴하는 MB식 4대강 사업에 찬성하지 않는다”며 “13일 야4당 대표회담을 통해 국회 검증특위 구성 결의안을 제출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정희 민주노동당 대표는 이날 오전 김두관 경남도지사를 만나 4대강 사업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민주노동당은 “4대강 사업에 반대하는 경남도와 민주노동당이 4대강 반대 입장을 재확인하는 자리였다”고 밝혔다.
 
[Tip] 4대강 사업 논란
4대강 사업은 한강·낙동강·금강·영산강에 2012년까지 22조원(정부 주장)을 투입해 노후제방 보강과 하천 생태계 복원, 중소규모 댐과 홍수조절지 건설 등을 추진한다는 명목으로 이명박 정부가 실시하는 사업이다. 그러나 생태계가 파괴될 가능성이 많고 예산이 훨씬 많이 든다는 점 때문에 야당과 시민사회단체, 환경·종교단체의 반대가 잇따르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