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이 본격적으로 조직혼란 수습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장석춘 한국노총 위원장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 대회의실에서 시무식을 갖고 “이젠 모든 역량을 시행령 개정에 집중해야 할 때”라며 “그동안 과정에서 잘못된 점이 있다면 반성하고 한국노총의 정체성을 찾게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날 장 위원장이 던진 메시지는 두 가지다. 우선 지난 13년간 유예돼 온 복수노조·전임자임금 관련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노조법)이 지난 1일 새벽 국회를 통과된 만큼 이제는 시행령 개정에 집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 하나는 13년 유예라는 ‘봉인’이 풀린 노조법 개정 국면에서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장 위원장은 “노동운동의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며 “한국노총도 이에 잘 대처해 한국노총이 노동운동의 주도권을 잡는 계기로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그간의 과정에서 잘못된 점은 반성한다”며 지난 노조법 개정 과정에서 조직내부 반발과 갈등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장 위원장은 1일 신년사를 통해 “노조법 개정 과정에서 조직의 의사결정 과정과 민주적 절차가 불가피하게 왜곡돼 조직 안팎으로부터 거센 비판과 함께 조합원께 실망을 안겨 줬다”며 “조직내부 혼란과 갈등을 조직내부의 민주적 절차를 통해 조기에 수습하고 전열을 가다듬어 조직의 단결을 도모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국노총은 5일 오후 열리는 중앙집행위원회에서 수습책을 논의할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노총 관계자는 “이번 중집에서 조직혼란에 대한 조기 안정화방안을 공유할 것으로 보인다”며 “민주적 절차를 통해 조기수습을 언급한 만큼 임시대의원대회 소집요구와 관련해 대의원대회 시기를 앞당기는 문제도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