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천년의 새로운 10년을 여는 2010년. 올해는 복수노조·전임자임금 관련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노조법) 개정에 따라 새로운 제도를 둘러싼 노사정 간 갈등이 고조될 것으로 전망된다. 집권 3년차에 접어든 이명박 정부가 ‘비즈니스 프렌들리’ 노동정책의 완성을 위해 전면공세를 펼칠 것으로 예상되면서 노동계가 어느 때보다 긴장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매일노동뉴스>가 지난해 12월 노사정 관계자 1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올해의 주목할 인물’로 임태희 노동부장관이 선정된 것은 주목할 만하다. 모두 48명이 임 장관을 선택했다.

임 장관을 꼽은 노사정 관계자들은 노동정책 집행자로서 노조법 개정에 따른 시행령 작업과 갈등조정의 역할에 주목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양대 노총을 분리·견제하면서 노사정 관계에서 주도권을 행사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었다.

2위에는 이명박 대통령과 민주노총 위원장이 나란히 올랐다. 각각 40명이 선택했다. ‘노동정책의 결정권자’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이명박 대통령이 올해는 민주노총을 더욱 압박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가운데 민주노총은 이달 28일 위원장 선거를 앞두고 있다. 응답자들은 대정부투쟁을 지휘할 '민주노총 위원장'의 역할에 적지 않은 관심을 보였다.

장석춘 한국노총 위원장과 추미애 환경노동위원장은 각각 4위와 5위에 올랐다. 장 위원장에 대해서는 “새로운 제도를 둘러싼 교섭당사자”, “노사정 합의에 대한 조직반발” 2가지 모두를 선정의 이유로 지목했다. 추 위원장의 경우 올해도 비정규직법·근로기준법 등 정부·여당의 노동관계법 개정 추진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그 역할에 주목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이번 설문조사에서는 노사정에게 바라는 점을 별도로 물었다. 그 결과 노동계는 지난해에 이어 정부에 대해 ‘친기업 노동정책의 변화’를 공통적으로 주문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