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여당이 복수노조·전임자임금 관련 규정을 내년 1월부터 시행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 가운데 한 재계 연구소가 "노사정 대타협을 통해 해결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놓아 눈길을 모으고 있다.

서강대 시장경제연구소가 28일 오후 서강대 김대건관에서 주최한 ‘복수노조 도입 및 노조전임자 임금지급 금지 문제, 어떻게 할 것인가’ 토론회에서 주제발표자로 나선 장상수 삼성경제연구소 전무가 이같이 주장했다.

장 전무는 “복수노조 관련 기존 논의는 복수노조 도입으로 인해 발생하는 비용과 폐해에 대한 분석이 매우 미흡했다”며 “기존 노조의 분열과 신규노조 설립 확산, 노노 간 분쟁 증폭, 노사관계 비용 증가, 교섭 혼란, 기업의 경쟁력 약화 등의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우려했다.<상자기사 참조>

장 전무는 복수노조를 도입하게 된다면 선결조건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복수노조는 무조건 도입해야 한다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복수노조를 어떻게 연착륙시키느냐가 중요하다”며 △노조설립 요건 재검토 △교섭권 인정 최소요건 설정 △타임오프 상한선 설정 △노조의 부당노동행위 제도 신설 △파업시 대체근로 인정 범위 확대 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노사정 대타협에 의한 해결 방안을 제시했다. 장 전무는 “단순히 노동법 이론이나 국제기준 충족 여부만을 고려할 게 아니라 경제나 기업의 현실적 여건과 국민경제에 미치는 영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며 “최적 차원에서 국민경제의 회복이나 성장 등에 부정적이라면 수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이날 토론자로 나선 남용우 경총 노사대책본부장은 복수노조를 도입하는 데 준비기가 필요하다면서도 전임자임금 지급금지 조항의 유예에는 반대했다. 남 본부장은 “복수노조 허용은 우리기업과 국가경제에 심대한 피해를 초래할 수 있는 만큼 현실을 고려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며 “복수노조 시대에 부합하는 법·제도 정비도 미흡하고 기업들의 노무관리 역량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전임자임금 지급금지는 원칙적으로 시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타임오프제도에 대해서는 "유급전임자를 편법적으로 인정하는 것"이라며 부정적 시각을 보였다.
한편 이날 ‘복수노조 및 전임자 임금지급 문제의 대안 검토’ 주제발표에 나선 김재훈 서강대 교수(법대)는 복수노조 교섭창구와 관련해 비례대표제나 자율교섭제를 제시했다. 김 교수는 “과반수 대표제는 우리나라와 같은 기업별노조에 적용하기엔 무리한 점이 많다”며 “교원·공무원노조의 경험을 참조해 비례대표제를 개선해 검토하거나 일본의 자율교섭제를 벤치마킹한 기준 설정을 강구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김 교수는 전임자임금과 관련, 기업규모별로 단계적으로 △공기업·500인 이상 2010년 △300인 이상 2013년 △100인 이상 2015년 △100인 미만 2017년부터 금지 등의 방안을 제시했다.

기업들 “복수노조 준비 안됐다”
서강대 시장경제연구소 106개 기업 실태조사 결과
기업들이 복수노조 도입을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강대 시장경제연구소가 지난 8~18일 인터넷을 통해 산업별 50인 이상 주요 기업 106개(인사노무담당자)를 대상으로 ‘복수노조 도입에 대한 기업의 준비 실태조사’를 한 결과 복수노조 도입시 신규노조 설립 가능성에 대해 63.2%가 ‘그렇다’고 대답했다. 노동부의 지난 1월 조사에서 전체 응답자 26.0%만이 그렇다고 응답한 것과 크게 차이가 나는 것이다.
복수노조 도입에 따라 노사관계의 혼란과 갈등을 전망하는 경우가 42.5%로 절반에 육박했다. 1천인 이상 대기업의 경우 46.8%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았다. 복수노조 허용시 예상되는 문제점으로는 △노노갈등 및 선명성 경쟁(69.8%) △교섭시스템 불안정(51.9%) △노사관계 비용의 급격한 증가(41.5%) 등이 꼽혔다.
복수노조 도입에 대비하는 기업의 준비 정도도 미흡한 것으로 조사됐다. 신생노조 처우나 지원요구에 대해 70.8%가 미흡하거나 정비하지 않았다고 응답했다. 복수노조 도입시 사전 입법조치 사항으로는 ‘교섭창구 단일화 범위 마련’이 74.5%로 가장 많았으며, ‘전임자급여 지급금지 실효성 확보’ 58.5%, 과반수 대표제 설정 40.6%로 나타났다.  연윤정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