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부의 기간제근로자 실태조사 결과 발표에 대해 노동계는 대국민 사과와 정규직 지원책 마련을 촉구했다.
한국노총은 지난 4일 성명을 내고 “예상했던 대로 비정규직 ‘100만 해고대란설’의 허구성이 만천하에 드러났다”며 “노동부는 온 나라를 소모적인 논쟁으로 들쑤셔 놓고도 책임은커녕 사과조차 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국노총은 “노동부가 애써 외면하려고 해도 40%에 육박하는 정규직 전환율은 비정규직법의 효과라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며 “정부의 지원책이 있었더라면 정규직 전환율은 이보다 높았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노동부는 비정규 노동자를 우롱하지 말고 국민 앞에 석고대죄부터 해야 한다”며 “정부와 여당은 비정규직법에 대한 조삼모사식 개정 논의를 중단하고 정규직 전환지원금 사용과 세제지원제도 유지·확대 등 정규직 전환지원책 마련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이영희 노동부장관을 보좌했던 관료들도 함께 책임져야 한다”며 신임 장관의 결단을 촉구했다.

민주노총도 성명을 내고 “노동부의 발표는 기본적인 법률 해석과 셈법조차 의도적으로 왜곡해 결론을 내렸다는 점에서 명백한 조작행위”라며 “이영희 장관이 경질됐음에도 불구하고 신임 장관 내정 뒤 첫 발표가 고작 결과왜곡이라니, 노동부는 문을 닫는 게 낫다”고 비판했다.
 
민주노총은 “노동부 조사결과의 핵심은 자발적 혹은 자동 정규직화가 노동시장의 대세로 자리 잡고 있다는 점”이라며 “노동부는 단기적으로는 정규직 전환 사업장에 대한 지원책을 마련하고, 근본적으로는 사용사유 제한 도입과 같은 법·제도 개선을 통해 비정규직 확산과 해고를 막는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보건의료노조도 “계약종료된 37% 중에는 공공부문 비정규 노동자들이 다수 포함돼 있다”며 “100만 해고대란설을 뒷받침하기 위해 단행한 공공기관 비정규직의 기획해고를 철회하고, 해고된 비정규직을 정규직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