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계 최대 현안인 전임자임금·복수노조 문제가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한국노총과 민주노총이 공조 움직임을 가시화하고 있어 주목된다.

1일 한국노총과 민주노총에 따르면 양대 노총은 전임자임금·복수노조 문제와 관련해 공동행보를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3일에는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회관에서 장석춘 한국노총 위원장과 임성규 민주노총 위원장이 만난다. 장 위원장과 임 위원장은 이날 실무자를 배석시키지 않은 채 만날 예정이다. 시기를 감안할 때 전임자임금·복수노조 문제와 관련해 깊이 있는 얘기가 오갈 것으로 관측된다.

양대 노총의 공조 가능성은 조심스럽게 제기돼 왔다. 장 위원장은 한국노총 사무총국에 "양대 노총 간 실무논의를 활성화하라"고 지시한 바 있다. 김종각 한국노총 정책본부장도 최근 <매일노동뉴스>가 주최한 좌담회에서 민주노총의 대화 참여에 긍정적인 입장을 밝히는 등 공조를 강조했다.

민주노총도 사안별로 한국노총과 연대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혀 왔다. 양대 노총의 이 같은 움직임은 전임자임금·복수노조 문제가 노동계의 사활이 걸린 중요한 현안이라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와 사용자측의 입장이 강경한 상황에서 노동계마저 분열될 경우 국면 돌파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이 깔려 있다.

양대 노총의 화해 분위기는 이미 비정규직법 관련 논의 과정에서 감지됐다. 비정규직 5인 연석회의가 열리면서 만남이 잦아졌고 한국노총의 정책연대 이후 불거졌던 오해도 어느 정도 해소됐다. 한국노총 관계자는 “공동행보에 대한 분위기는 조성된 것 같다”며 “논의해 봐야겠지만 양대 노총이 역할분담을 할 수도 있고, 비정규직법 개정 논의 때와 같이 대화채널에서 만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승철 민주노총 대변인은 “전국농민회총연맹 후원행사 참석에 앞서 행사장이 위치한 한국노총회관을 방문한 기회에 차나 한잔 마시자는 취지”라며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