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계가 기후변화에 대한 해법을 찾는 데 소홀히 한다면 그 피해자는 노동자와 빈곤층이 될 것이다.”

아나벨라 로젬버그 국제노총(ITUC) 정책국장은 지난 28일 열린 한국사회포럼 ‘환경과 노동, 차이를 넘어 소통’ 토론회에서 이같이 경고했다. 서강대 다산관에서 개최된 이날 토론회는 고용과 기후변화 양립을 위한 노동-환경 연대전략을 모색하는 자리로 한국노총과 민주노총이 주최했다.
 

로젬버그 국장은 “기후변화는 국가와 세대를 넘어 사회정의와 평등, 인권 문제와 깊이 연관돼 있다”며 “노조는 연대정신을 갖고 기후협상에 적극 개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조의 실천과제로는 △녹색 일자리 창출과 녹색 작업장 만들기 △이와 관련한 연구와 실태조사 △노사정 협의 견인 △조합원 교육 △사회적 보호 체계 수립 △지역공동체 구성 등을 제안했다.

로젬버그 국장에 따르면 영국노총(TUC)은 영국 전역 6개 시범작업장에서 에너지 이용을 절감하는 노조 주도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코러스철강·프렌즈 프로비던트(금융회사)·환경부·대영박물관·TUC본부·스코틀랜드전력 등에서 노조 간부들이 조사활동을 벌이고, 노동환경 판촉사원을 훈련시키는 등의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로젬버그 국장은 "노조 주도 프로젝트 결과 심야전력 사용이 절반으로 줄어들었고 폐기물도 40% 정도 감축됐다"고 전했다.

이상훈 환경운동연합 에너지기후위원은 “이명박 정부하에서 노동과 환경은 '지속가능한 에너지 체제 전환'을 주제로 공동이해를 갖게 됐다”면서도 “노동자의 사회안전망이 취약한 상황 속에서 기존 일자리를 줄어들게 만드는 변화에 노동계가 쉽게 동의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위원은 “독일의 사민·녹색 연정의 사례를 바탕으로 해결방안을 고민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정호 민주노총 정책국장은 “기후변화에 맞는 산업구조 재편이 시급하다”며 “친환경노동·고용안정망을 바탕으로 한 녹색일자리로의 변화, 거버넌스 구조 개입 등이 전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로젬버그 국장과 이상훈 위원·이정호 국장이 발제자로, 정문주 한국노총 정책국장·이유진 녹색연합 기후에너지국장·한재각 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 부소장·이호동 에너지노동사회네트워크 대표 등이 토론자로 참석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