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년6개월을 정신없이 보냈습니다. 하루도 조용한 날이 없었던 것 같아요. 그런데도 해야 할 일이 더 많네요.”

이종수(50·사진) 근로복지공단노조 위원장의 하소연이다. 이 위원장은 "긴급한 현안이 없었던 날이 없었다"고 말했다. 그도 그럴 것이 근로복지공단은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공공기관 중 가장 많은 변화를 겪었고, 앞으로도 많은 변화가 예고된 기관이다.

우선 4대 사회보험 징수통합으로 고용·산재보험의 체납업무가 건강보험공단으로 이관된다. 산재의료원과의 통합도 추진된다. 인력 구조조정 등 정부의 공공기관 선진화 작업은 이제 시작이다. 노조는 징수통합과 관련해 일단 지난 6월 노사정 합의를 이끌어 내면서 한시름 돌리긴 했지만, 만만치 않은 과정이 남아 있다. 노사정 잠정합의안에 대한 조합원 찬반투표가 부결돼 재투표까지 진행했기 때문이다. 이 과정에서 ‘집행부 재신임’을 물을 수밖에 없었다.

이 위원장은 “전 지역을 돌며 조합원들을 설득했다”며 “어려운 과정이었지만 재투표 결과 72%의 지지를 받아 무사히 마무리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하지만 아직 합의사항에 대한 실무협의가 진행되고 있어 마음을 놓을 상황은 아니다.

“조직설계와 관련해 10월에 용역을 발주합니다. 결과가 나오면 이전하는 직원들의 노동조건을 논의할 생각입니다. 노동조건이 저하되지 않도록 하겠다는 약속이 관철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죠. 징수통합 이후 남은 직원들의 업무조정 문제도 쉽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징수통합 문제가 한고비를 넘기자 이제는 산재의료원과의 통합 문제가 현안으로 떠올랐다. 국회에서 관련법이 통과되지 않아 통합작업이 본격적으로 진행되지는 않고 있다. 하지만 법이 통과된 이후 6개월 내에 통합을 마무리해야 하기 때문에 손 놓고 있을 수도 없는 노릇이다.

“양 조직 간, 노사 간에 신경전을 벌이고 있습니다. 입장을 밝히기가 조심스러워요. 통합이라는 게 쉬운 작업이 아니잖아요. 통합방식이나 노동조건에 대한 이견도 많고, 세부절차도 합의해야 합니다. 분명한 것은 서로 윈-윈하는 통합이 돼야 한다는 것이죠.”
이 위원장은 “통합이 시너지효과를 내려면 정부 지원이 시급한데 정부가 지원에 소극적인 것 같아 아쉽다”고 말했다.

최근에는 임금·단체협상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현재 임금협상이 결렬돼 노동위원회에서 조정 중이다. 노조는 정부의 일방적인 임금지침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반발하고 있다. 지난해에 비해 성과급도 20%나 삭감됐는데 임금마저 동결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주장이다. 단체교섭에서도 좀처럼 노사 간 이견이 좁혀지지 않아 수석부위원장급으로 교섭팀을 격상시켜 진행하고 있다. 또 노동부의 단체협약 개정지침에 대한 논의도 진행하고 있다. 이 위원장은 “노동부가 개입할 일이 아니다”며 “노동부 지침과 상관없이 노사가 자율적으로 교섭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특히 “노조에 현안이 산적해 있다 보니 산별노조인 노동부출연기관노조 설립에 참여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일각에서는 가장 큰 조직인 근로복지공단노조가 참여하지 않은 것에 대해 곱지 않은 시각으로 본다는 것을 알고 있다고 했다. 하지만 그는 “일단 발등의 불을 끈 뒤 (산별노조 참여에 대한) 내부 논의를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안을 해결하는 원칙은 분명합니다. 공단의 발전이 전제돼야 한다는 것입니다. 여기에 조합원들의 과도한 업무를 덜어 주는 것도 간과할 수 없는 문제입니다. 지금까지 노사 간 협력이 잘 되고 있는 편입니다. 임기 중 기관 통합 등을 마무리하는 데 최선을 다할 생각입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