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10명 중 6명은 정부의 대북정책과 관련해 북핵포기를 위한 외교적 노력과 함께 대북지원을 병행해야 한다는 의견인 것으로 나타났다.

민주당 민주정책연구원이 지난 25일 전국 만19세 이상 성인남녀 1천명을 대상으로 전화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 같은 결과가 나왔다.

이에 따르면 고 김대중 대통령 서거로 남북관계 개선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국민 61.4%는 북한이 핵을 포기하도록 설득하는 한편 인도적 차원의 지원과 교류협력은 지속돼야 한다고 응답했다.

반면 북한이 핵을 포기하지 않는 한 인도적 차원의 지원과 교류협력을 중단해야 한다는 의견은 29.7%에 그쳤다.

또 김 전 대통령이 가장 잘 한 일로 국민의 30.6%는 남북관계 개선과 한반도 평화정착을 꼽았고 이어 민주주의 정착과 인권신장(24.9%), 기초생활보장제 도입과 사회안전망 구축(14.9%), IMF 외환위기 조기극복(13.2%)의 순으로 꼽았다.

한편 최근 정부가 세제개편안을 마련했으나 부자감세와 4대강 사업의 지속으로 국가재정 악화가 우려되는 가운데 국민 10명 중 7명(68.0%)는 “국가재정 악화와 서민부담을 고려해 4대강 사업을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응답했다.

최근 신종플루가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것과 관련해서는 국민의 61.9%가“정부가 신종플루 관련 대처를 잘못하고 있다”고 부정적으로 평가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