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이 쌍용자동차 사태와 관련해 정부의 경찰력 남용과 야당 탄압을 규명하기 위해 시민단체와 공동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민주당·민주노동당·창조한국당·진보신당 등 야4당은 9일 서울 여의도 렉싱턴호텔에서 대표 회동을 갖고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 이들은 “이명박 정부와 경찰은 겉으로 법질서 확립을 강조하면서 실제로는 경찰력을 남용해 피해사례가 속출하고 있다”며 쌍용차 사태와 관련한 경찰의 폭력적 진압은 명백한 경찰력 남용”이라고 주장했다.

현장을 방문한 야당의원들에 대한 경찰의 직접적 폭행도 도마 위에 올랐다.
야4당은 “야당의원들에 대한 경찰이 저지른 폭행과 욕설, 강제연행은 경찰의 실수차원이 아니라 정부가 야당을 대하는 태도를 드러내는 것”이라며 “야당의원과 당직자, 많은 시민에 대한 쌍용차 사측 직원들의 폭력행위는 도를 넘었다”고 주장했다.

야4당은 쌍용차 사측직원의 행태가 경찰력을 대리하는 것이었다고 규정하고, 이것이 어떻게 가능했는지 밝히겠다는 입장이다. 야4당은 "회사측 직원이 쇠파이프와 각목을 동원해 폭력을 행사해도 경찰이 이를 수수방관했는데 이는 명백한 직무유기"라고 못박았다.

이에 따라 야4당은 쌍용차 사태에서 벌어진 경찰력 남용에 대해 시민사회와 공동위원회를 구성해 진상조사와 책임처벌,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