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은 6일 쌍용차 노사 협상 타결에 대해 파국을 피해 다행스럽다는 입장이다. 경찰과 사측의 폭행과 인권유린은 여전히 도마 위에 올랐다. 또 노사합의가 신뢰 속에 이행되도록 하는 과제가 남았다는 지적이다.

민주당은 “쌍용차 문제가 극적으로 타결된 것을 환영한다”며 “이제 공은 노사합의가 잘 이행되도록 뒷받침해야 하는 정부로 넘어왔다”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이어 “노사합의가 신뢰 속에 잘 이행되기 위한 첫 걸음은 민·형사상 책임의 최소화”라며 “쌍용차가 아픔을 딛고 회생해서 국민경제에 이바지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민주노동당은 “‘함께 살자’란 바람을 지키려 고통을 겪어온 노동자들의 결단에 눈물 어린 환영의 박수를 보낸다”며 “노동자가 마음을 모으고 노사가 힘을 모아 회사를 키울 수 있게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농성과 진압 과정에서 이뤄졌던 인권유린에 대한 정부의 사죄와 정부의 공적자금 투입을 촉구했다. 민주노동당은 “경찰과 사측은 물과 식량, 의약품 공급을 차단하고 소화전마저 끊어 인권을 유린하고 대형참사가 우려되는 사태까지 일으킨데 대해 사과하라”며 “사태를 악화시킨 정부는 공적자금을 조기투입하는 등 회생을 위한 책임 있는 조치를 취하라”고 요구했다.

진보신당은 “아쉽지만 파국을 피해 다행스럽다”며 “아쉬움과 한계 속에서 노사가 앙금을 털어내고 피해를 최소화하며 쌍용차 살리기에 나서기를 바란다”고 환영했다.
쌍용차 사태와 관련해 거의 논평하지 않았던 한나라당은 “노사가 조금씩 양보해 극한 상황은 피해 다행”이라며 “이를 계기로 그간 피해를 입어왔던 평택 지역경제와 협력업체들의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는 길을 모색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