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자원공사노조와 전력노조·자산관리공사노조는 지난 18일 한국노총 공공부문 공동투쟁본부 결의대회를 전후에 각각 사전·사후 집회를 열고 대정부 투쟁을 결의했다.
수자원공사노조(위원장 장병훈)는 이날 조합원 1천200명이 참석한 가운데 사전집회를 개최하고 인력충원과 신규사업 예산지원을 촉구했다. 장 위원장은 “경인운하와 4대강 살리기 사업 등 신규사업은 늘어났는데 인원은 오히려 475명 줄었다”며 “이대로 가다가는 신규사업 진행은 물론 기존 직원들도 죽어 나갈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국책사업인데도 예산을 해당 공기업에 떠넘기고 있다”며 “예산이 아니라면 담보라도 제공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성과급 삭감에 대해서도 불만을 토로했다. 그는 “경영평가에서 최고의 성적을 받았는데도 성과급 148%가 삭감됐다”며 “업무는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는데 임금은 줄어들고 있다”고 주장했다.

목숨의 대가가 구조조정?

전력노조(위원장 김주영)는 조합원 5천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사후집회를 가졌다. 김주영 위원장은 “미국의 캘리포니아주가 파탄 상황으로 내몰린 것은 전력민영화와 2001년 발생한 전력대란 때문”이라며 “정부는 캘리포이나주의 전철을 그대로 밟고 있다”고 우려했다. 김 위원장은 “전력노동자들은 그동안 목숨을 내놓고 정부의 개 노릇을 충실히 해 왔다”며 “이제는 미친 개가 돼서 싸울 것”이라고 경고했다.
전두창 노조 부산지역본부장은 “공기업 노동자로서 정부 정책을 충실히 따랐다”며 “하지만 정부는 노사자치주의를 무시하고 일방적인 성과급 삭감, 대대적인 감사, 단체협약 부정 등으로 화답했다”고 비판했다. 전 본부장은 “2007년 이명박 후보가 많은 흠이 있었지만 경제를 살릴 것이라는 기대 때문에 지지했다”며 “이제는 강력한 투쟁에 나설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총파업 등 극단적 선택해야 하는 상황

금융노조 자산관리공사지부는 조합원 800명이 참석한 가운데 사후집회를 개최했다. 양병민 금융노조 위원장은 “노예문서를 강요하고 공기업노조를 극한 상황까지 내몬다면 총파업 등 극단적인 행위를 하지 않을 수 없다”며 “이제는 내부적인 사소한 차이는 접고 투쟁에 동참해야 할 때”라고 독려했다.
한편 인천공항공사노조(위원장 강용규)도 이날 집회에서 인천공항민영화 철회를 촉구했다. 강용규 위원장은 “정부는 한국의 관문을 재벌과 외국자본에게 넘기겠다는 계획을 철회하지 않고 있다”며 “대정부 투쟁 등 모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막아 낼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