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환경노동위원회(위원장 추미애)가 15일 오후 노동부 소관 추가경정예산안 심의에 착수한 가운데 이날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지원이 최대 쟁점으로 떠올랐다.
이날 민주당은 정규직 전환 중소기업에 대해 직접적 인센티브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민주당은 현재 1인당 월50만원씩 20만명 대상으로 올 하반기 동안 총 6천억원을 지원해야 한다는 당론을 채택하고 있다.

민주당 김상희 의원은 “지난해 11월 국회 본회의에서 노동부가 정규직 전환을 위한 지원대책 등을 포함한 정책을 마련하라고 결의안을 채택한 바 있다”며 “노동부 장관이 아무리 기간연장에 대한 소신을 갖고 있더라도 입법부 의견을 무시할 수 있는 것이냐”며 따져 물었다. 노동부 추경안에 정규직 전환 지원 예산이 포함되지 않은 것을 지적한 것이다.

김 의원은 이어 “추경에는 정규직 전환 지원금 6천억원, 직업상담원 충원을 위한 165억원이 포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같은 당 김재윤 의원도 “비정규직 문제 해결 없이 고용안정, 내수회복도 어렵고 소득양극화도 해결할 수 없다”며 “현재 노동부의 정규직 전환 인센티브가 대단히 미흡하며 사회보험료 감면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반면 이영희 노동부 장관은 정규직 전환에 대한 직접적 지원은 어렵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이 장관은 “만약 정규직 전환한 20만명을 지원한다면 나머지 비정규직은 실직상태가 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국가재정은 형평성 있게 사용해야 하는데 현재 재정규모로는 비정규직이 아닌 실직자를 위해 우선적으로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 장관은 “직접지원은 사회보험료 감면보다 행정부담도 크고 부정수급 가능성도 크다”며 “사회보험료 감면은 고용보험만이 아니라 건강보험 등 타 보험도 해당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한나라당 박준선 의원은 “야당은 사회보험료 감면으로는 효과가 미미하다고 주장한다”며 “사회보험료 감면 범위를 확대하거나 직·간접적 지원을 병행할 수 있느냐”고 묻기도 했다.
같은 당 조원진 의원은 “정부나 야당 모두 목적은 비정규직 보호와 정규직 전환이란 점에서 같지 않느냐”며 “비정규직법이 이제는 상임위에 상정돼 비정규직 문제를 공론화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매일노동뉴스 4월16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