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에 처한 신문산업을 구하기 위해 재정지원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다.
언론노조·한국기자협회·민주당은 6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신문산업 보호·육성을 위한 정부와 정치권의 결단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오늘 신문의 날을 맞은 신문업계는 먹구름이 가득하다”며 “신문사가 심각한 경영위기에 처해 이대로라면 올해 안에 문 닫을 곳이 적지 않다”고 우려했다.

이어 이들은 신문의 위기 원인으로 △시대의 변화와 독자의 요구에 부합하지 못한 것 △이른바 ‘자전거신문’ ‘비데일보’가 돈을 주고 독자를 사는 과열경쟁을 꼽았다. 이와 함께 콘텐츠의 헐값 유통, 낮은 구독료, 대기업 광고의존도에 따른 자본권력에 대한 감시·비판 기능 저하, 유통망의 현실화 실패 등 구조적 문제의 심각성을 고백했다.

이들은 신문이 개별기업이면서도 공공의 자산임을 강조하며 신문(사)이 망할 경우 여론의 다양성이 파괴되고 민주주의의 위기로 이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때문에 미국과 유럽 등 선진국들이 오래 전부터 다양한 신문산업 지원제도를 두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들은 “정부와 정치권이 남 일처럼 뒷짐 지고 있어서는 안 된다”며 “신문사들도 스스로 무엇을 개혁할 것인지, 신문의 지속가능성과 미래를 위해 어떤 지원이 필요한지 공론화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는 한국기자협회 이희용 상근부회장, 전국언로노조 김순기 수석부위원장, 김보협 한겨레지부장, 이호진 부산일보지부장, 민주당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들이 참여했다.


<매일노동뉴스 4월8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