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과 시민사회가 다시 반MB전선 결집에 나섰다.
민주당·민주노동당·창조한국당·진보신당 등 야 4당과 시민사회단체는 2일 오전 국회 본청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공안정국 조성과 언론 탄압 중단'을 요구했다.

이날 정세균 민주당 대표는 “이명박 정권 1년이 지났지만 경제는 무너지고 언론자유와 민주주의, 남북문제는 파탄지경”이라며 “우리가 하나 되어 민주주의와 언론자유를 지키는 데 한 치의 흔들림이 없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정 대표는 "4월 국회에서는 사회안전망 확충과 일자리 창출 추경안이 통과되도록 노력하고, 6월 국회에서는 언론악법 일방적으로 통과되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강기갑 민주노동당 대표도 “이명박 정권하에서 정치·경제·사회·문화·교육·남북관계 정책이 없이 거꾸로 가고 있다”며 “참모들을 요직에 앉히고 기자들을 고소하면서 추진하는 언론장악 시도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노회찬 진보신당 대표는 “이명박 대통령의 대한민국은 겨울공화국”이라며 “도탄에 빠진 민심을 수습하기보다 언론탄압과 공포정치로 민심을 억누르려고 한다면 박정희나 전두환의 전철을 밟게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야 4당과 시민사회단체는 결의문을 통해 “최악의 실업대란과 경제침체 장기화에 따른 민생경제 위기로 서민과 중산층은 나락으로 떨어져 가는데 이명박 정부는 오직 비판세력과 반대세력 죽이기에만 몰두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매일노동뉴스 4월3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