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종면 언론노조 YTN지부장 구속에 이어 MBC ‘PD수첩’의 이춘근 PD까지 강제연행되자 정치권이 “언론탄압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노동당은 26일 국회 본청 계단 앞에서 언론탄압 중단과 구속·연행자의 석방을 요구했다.

민주노동당은 “이명박 정권의 정치보복은 10년 만에 기자를 구속하고, PD를 강제연행하는 것”이라며 “언론을 탄압하고 헌법적 가치를 파괴하는 독재정권에 맞서 공정방송 사수를 위한 전국 동시다발 집중투쟁을 벌이겠다"고 밝혔다.

박승흡 민주노동당 대변인은 “이명박 대통령은 언론과의 전쟁이 국민과의 전쟁으로 비화되는 것을 알아야 한다”며 “언론인 구속·체포는 정권몰락의 신호탄임을 알고, 구속·연행자를 석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김유정 대변인은 “언론인 구속체포는 수사권 남용이자 언론탄압으로, 이는 6월 방송악법 강행처리를 위한 수순”이라며 “언론자유 탄압은 부메랑이 돼 이명박 정권 뿌리를 흔드는 덫이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자유선진당은 박선영 대변인은 “정부와 검찰은 모든 언론을 우향우 시키려는 무리수를 두지 말고 정도를 걸어야 한다”며 “정부는 언론과 전쟁을 하지 말고 진정성 있는 자세로 대화로 나서라”고 주장했다.

진보신당 김종철 대변인은 “PD수첩 조사와 관련해 전임 담당검사조차 사표를 내고 검찰을 떠났는데 계속 수사하니 ‘권력의 시종’이란 오명을 뒤집어쓰는 것”이라며 “언론의 자유와 비판의 자유, 자유의 수호를 위해 6월 항쟁을 준비해야 할 때가 왔다”고 경고했다.

한편, 민주당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들은 노종면 위원장 구속사태와 관련해 구본홍 YTN 사장의 사퇴촉구 결의안 채택을 추진키로 했다.
 
 
<매일노동뉴스 3월27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