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경인운하 착공 강행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또 정부의 추경 예산에 대해 “대운하 추진을 위한 편법 추경”이라는 비판도 나온다.
홍희덕 민주노동당 의원은 25일 “온 국민이 반대했던 운하공사를 정부가 강행했다”며 “경인운하의 경제성 분석과 환경평가 편법의혹 등 논란이 거센 가운데 기공식은 연기하면서 공사 착공을 예정대로 한 것은 꼼수”라고 지적했다.

또, 홍 의원은 “정부는 경인운하 공사를 즉각 중단하고, 모든 의혹에 대해 해명하고 국민 동의절차를 거치라”고 촉구했다. 한편 민주당에 대해 “경인운하에 대해 왜 침묵하느냐”고 따졌다.

한편 홍희덕 의원·심상정 진보신당 상임대표·운하백지화국민행동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들은 “정부는 수퍼추경을 통해 일자리 창출을 위한다며 17조7천억원을 제시했지만 실제 일자리 창출 예산은 3조5천억원에 그친다”며 “4대강 정비사업 등 녹색뉴딜 사업에 2조5천억원을 편성해 하천복원과 하수처리장 확충, 4대강 사업과 식수원 이전을 위한 예비타당성조사 비용 등도 포함됐다”고 주장했다.

또 이들은 “추경안은 일자리 창출 정책은 생색내기용에 불과하고 실상은 대운하와 물민영화 초석을 다지는 의도가 있다”며 “삽질과 운하가 아닌 일자리 창출을 위해 공동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매일노동뉴스 3월26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