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가 노종면 YTN 지부장 구속사태를 '언론자유를 위협하는 중대사태'로 규정했다. 그러나 이날 한나라당 의원들은 전원 불참했다.

민주당과 선진과창조의모임 소속 국회의원 10여명의 요청으로 문방위 전체회의가 열렸으나 한나라당은 간사 간 의사일정 협의가 되지 않았다며 전원 불참했다. 고흥길 문방위원장(한나라당)은 “회의진행을 정상적으로 할 수 없다”며 의사진행 발언 5분 만을 주며 회의가 진행된 가운데 야당의원들은 YTN 구속사태에 대해 정부와 사법부를 집중 성토했다.

민주당 간사인 전병헌 의원은 “YTN 구속사태는 언론자유를 위협하는 중대사태임에도 한나라당 위원 전원불참해 회의가 파행적으로 진행돼 유감”이라며 “YTN 노조간부들은 파렴치범도 아니고 조사 회피나 도주 이유도 없음에도 긴급체포한 것은 언론자유에 대한 도전이자 협박”이라고 주장했다.

전 의원은 “YTN 구속 과정에서 언론자유를 수호하기 위한 노조활동을 무력화하고 언론탄압과 협박을 하는 정치적 음모가 있었다”며 “문방위 내 진상조사위를 구성해 언론자유 보장과 언론인 협박을 원천적으로 차단할 방안을 모색하자”고 제안했다.

김창수 자유선진당 의원도 “지난 82년 조선일보 기자 시절 대형권력형 비리 관련한 기사를 썼다가 당시 전두환 대통령의 격노를 사 집에 있던 저를 안기부가 체포해 2일간 남산에서 조사받았던 일이 있다”며 “YTN 기자들이 가족들 앞에서 체포되는 사태를 보면 지금이 5공시대로 돌아간 건지 통탄을 금할 수 없다”고 성토했다.

김 의원은 구속영장을 발부한 사법부에 대해서도 “사법부가 독립과 중립을 지켜 YTN 사태를 냉철히 주시했다면 구속영장을 발부할 수 있었겠느냐”며 이번 사태에 대해 법원의 엄정 중립을 촉구하는 한편 "국회 차원의 진상조사가 즉시 실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고흥길 위원장은 “야당의원만 참석한 상황에서 한나라당과 이명박 정부에 대한 일방적인 비난이 있었는데 이런 의사진행 발언을 계속하는 것이 필요하냐”며 “여야 3당 간사 간 원만한 회의진행을 위해 협의해 오라”며 회의 1시간 만에 정회를 선포하기도 했다.
 
 
<매일노동뉴스 3월26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