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침체로 건설현장 여기저기서 ‘악’ 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유동성 위기니 구조조정이니 하며 건설사들이 어려워지면서 현장의 노동자들이 피해를 고스란히 떠안고 있다. 최근 노조가입 대상이 아니라는 이유로 노조 활동에 빨간불이 켜진 덤프·굴삭기·불도저 등 건설기계노동자들을 지난 12일 <매일노동뉴스>가 만났다.
오전 6시20분. 전주 고속버스터미널에서 전주-광양 고속도로 6공구 현장으로 향하는 길. 남들은 아직 잠들어 있을 시간에 간간이 ‘앞사바리’가 지나가고 있었다. ‘앞사바리’는 앞바퀴가 4개인 트럭을 부르는 말이다. 앞바퀴가 4개인 트럭이 24톤, 25.5톤 등 다양해서 보통 ‘앞사바리’라고 통칭한다. 이른바 ‘탕 뛰기(왕복횟수만큼 운송료를 받는 것)’를 하는 앞사바리 노동자들이 러시아워를 피해 일찌감치 일을 시작하고 있었다.
6시40분께 도착한 6공구 현장. 평평한 대로를 상상했는데 눈앞에 산이 있다. 산을 깎아 도로를 연결하는 구간이다. 15톤 트럭을 운전한 지 8년 됐다는 ‘현장의 막내’ 이성진(36)씨 차에 올랐다. 좌석이 운전석과 조수석뿐이어서 사진기자는 조수석에, 기자는 침대칸에 앉았다.
차를 타고 2분 정도 이동해 언덕으로 올라갔다. 높이 40미터는 돼 보이는 낭떠러지다. 흙을 싣기 위해 차를 최대한 앞으로 빼서 후진을 해야 하는데 침대칸에서 내려다보니 마치 공중에 떠 있는 기분이다.
“이 정도면 양호한 거예요. 한번은 아침에 일 나갔다가 그냥 다시 온 적도 있어요. 현장이 아찔해서 돈 조금 벌려다 죽겠더라고요.”
이씨가 ‘건설기계 운행일지’에 뭔가를 적는다.
“상차시간과 물량을 쓰는 종이입니다. 나중에 일했다는 확인서가 되죠.”
굴삭기가 대여섯 번 흙을 떠서 실어 주자 이씨가 1킬로미터 남짓 떨어진 들판으로 이동했다. 지금은 밭이지만 나중에 도로가 들어설 자리다.
굴삭기하면 흙을 푸는 작업만 떠올리지만 의외로 높은 기술을 필요로 한다. 업체에서 측량기점을 잡아 주면 기울기를 맞춰 경사면을 깎아야 한다. 그래서 굴삭기노동자들은 스스로 ‘지구 조각가’라고 부른다.
황량한 벌판…화장실은 어디에?
아뿔싸. 그런데 현장에 화장실이 없다.
“처음에는 왜 휴지를 들고 적재함에 올라가나 했어요. 급하니까 어쩔 수 없더라고요. 적재함 뒤에 볼일을 봐야 흙하고 같이 내려가요.”
이동식 화장실을 놓아도 냄새가 지독해 잘 이용하지 않는다고 했다. 먼지가 나면 민원이 들어오기 때문에 살수차가 공사현장과 인근 도로를 다니며 연신 물을 뿌렸다.
흙을 한 번 싣고 붓는 데 20~25분이 걸린다. 한 시간 동안 세 번을 왕복한다.
이씨가 적재함을 들어올리고는 천천히 흙을 쏟아 부었다.
“문짝을 쾅 닫지 못하고 조심조심 닫아요. 소들이 놀란다고 민원이 들어오거든요.”
아니나 다를까 현장 인근에 젖소 축사가 있었다.
덤프트럭이 쏟아 부은 흙은 불도저 기사인 김정옥(52)씨가 평평하게 정리했다. 김씨는 하루 종일 같은 자리에서 흙을 정리해야 한다.
불도저만 운전한 지 30년이 다 돼 간다는 김씨는 트럭 기사들과 마주칠 때마다 웃음으로 대했다. 그에겐 초·중·고·대학생 등 네 명의 자녀가 있다.
“80년에 일을 시작할 때는 좋았죠. 불도저 장비도 별로 없었으니까. 지금은 달라요. 부속품값은 계속 올라가는데 단가는 그대로입니다.”
그는 “정부가 최근 출산을 장려하고 있지만 이미 자녀를 많이 낳은 가정에 대한 정책은 없다”며 “사교육비 때문에 걱정”이라고 말했다.
‘다람쥐 쳇바퀴’ 돌듯 10시간 일해
이성진씨처럼 같은 구간을 반복해 왕복하는 노동자들은 모두 6명. 이 중 세 명의 차량에 동승했는데 점심시간을 제외하곤 10시간 동안 한번도 차에서 내리는 사람이 없었다.
“그나마 제가 지금 작업하는 거리가 시간이 가장 잘 가는 것 같아요. 같은 자리에서 하루에 100번씩 왕복하는 경우도 있어요.”
그의 말대로 현장에서 캔 돌을 바로 옆 골재장으로 옮기는 두 명의 덤프노동자들은 하루 종일 같은 곳에서 실었다 부었다를 반복하고 있었다. 토목현장에서 노동시간을 줄이려면 굴삭기의 역할이 중요하다. 현장에서 굴삭기를 가리켜 ‘밥을 생산한다’고 말한다. 덤프에 흙을 공급해 준다는 의미다. 굴삭기노동자들이 하루 8시간을 일하면 자연스럽게 덤프도 따라올 수밖에 없다. 아파트 건설현장에서 타워크레인이 멈추면 작업을 할 수 없는 것과 비슷하다.
이번에는 김홍수(45)씨 차에 올랐다. 차량 문을 열자 김씨가 "커피 한잔 하라"고 권했다. 트럭에 웬 커피포트?
“새벽에 별 보고 출근하고 별 보고 퇴근하니까 일하다 보면 졸려요. 오전·오후 5시간씩 다람쥐 쳇바퀴 돌듯 계속 운전하니까 피로가 쌓이죠. 스트레스도 풀 겸 졸릴 때 한 잔씩 마셔요.”
김씨는 1년 전부터 배드민턴을 치고 있다. 19년 동안 덤프를 운전하면서 하체가 부실해졌기 때문이다.
“일 끝나고 바로 집에 가서 자면 다음날 몸이 뻐근하고 피곤하더라고요. 운동을 하니까 잠이 깊이 들어 좋아요.”
내일을 예측할 수 없는 ‘하루살이’
하지만 김씨는 “내일 당장 어디로 일을 가야 할지 걱정하는 동료들이 태반”이라고 말했다. 이날 6공구 현장에 투입된 15톤 트럭은 모두 8대. 이 가운데 4대만이 고정적으로 일을 할 수 있다. 김씨는 그 중 한 명이니 운이 좋은 셈이다.
오후 3~4시가 되면 이들이 계약을 하고 있는 협력업체(전문건설업체)에서 내일은 몇 대의 차량이 필요한지 연락이 온다. 그나마 다음날은 비가 온다는 일기예보가 있어 차를 놀려야 한다.
“일을 안 해도 차량 유지비는 하루 5만원씩 나간다고 봐야죠.”
15톤 트럭을 하루 10시간 동안 운전하면 기름값을 포함해 하루 운송료 33만원을 받는다. 언뜻 많아 보이지만 그렇지도 않다. 김씨 주위엔 지난달 고작 이틀밖에 작업을 못한 동료도 있다. 이렇다 보니 ‘일요일에는 쉬고 싶다’는 얘기를 꺼내기 힘들다. 어차피 비 오고 일감이 없으면 한 달에 20일을 채우기 어렵기 때문이다. 1~2월 동절기와 6~7월 장마철에는 아예 작업이 중단된다. 평상시에도 비가 많이 오면 안전사고 위험이 있어 땅이 마를 때까지 공사가 중단된다. 1년에 일을 할 수 있는 날은 고작 6개월 정도다.
“사람들은 하루에 30만원 넘게 받는다고 하면 돈을 엄청 잘 버는 줄 알아요. 한 달 차량관리비가 100만원 정도 드는데 일은 들쭉날쭉하고…. 200만원을 벌더라도 고정적으로 월급 받는 게 훨씬 낫죠.”
정영일(42)씨는 “작년에는 기름값 때문에 일을 못했는데 요즘엔 일감이 없어 일을 못한다”며 “한 달에 20일만이라도 일을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는 현금으로 일당을 받는 목수노동자들이 부럽다고 했다.
첫째도, 둘째도 ‘어음만 없으면…’
특히 기계를 구입한 지 얼마 안 돼 매달 할부금을 갚아야 하는 노동자들에게 고정적인 수입이 없다는 것은 치명적이다. 짧게는 3개월, 길게는 6개월 이후에나 현금으로 바꿀 수 있는 어음을 받으면 신용불량자가 되는 것은 시간 문제다.
15톤 덤프노동자들은 운송료가 월 300만원 이상이면 어음으로, 굴삭기처럼 단가가 올라가는 기종의 경우 100% 어음으로 임대료를 받고 있다. 원수급자인 원청 건설사가 협력업체(하청)에 어음을 발급하다 보니 하청도 건설기계운전자들에게 어음을 줄 수밖에 없는 악순환이 반복된다.
‘앞사바리’ 기사인 이성노(50)씨는 최근 일하던 회사가 부도나 4개월치 어음을 휴지 조각으로 날리고 말았다. 매달 230만원씩 할부금을 낸다는 그는 “경기가 어려워지니까 어음 발행이 더 늘어난 것 같다”며 “학생 자녀를 둔 집은 너무 힘들다”고 말했다.
굴삭기를 운전하는 김아무개(50)씨도 "어음부터 없애야 한다"고 강조했다.
“어음은 도대체 왜 안 없어지나 모르겠습니다. 정부에서 그것만 고치면 장비 운전하는 사람들 생활 문제의 절반은 해결될 겁니다.”
<매일노동뉴스 3월1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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