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년 한국전력으로부터 분리된 6개 발전자회사를 다시 한전에 통합하는 방안을 정부가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노동계는 일단 환영의사를 밝혔다. 전국전력노조와 한국발전산업노조는 한전KPS와 한국전력기술 등 자회사 통합도 요구하고 나섰다.

2일 <한겨레>는 익명의 청와대 관계자 인터뷰를 통해 정부가 한국전력공사와 남동발전 등 5개 화력발전사, 한국수력원자력의 통합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달 중순에 공식 발표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정부는 발전자회사들의 재통합과 함께 전력과 관련된 설계·정비·연료·전력통신 등 전력 관련 산업을 통합해 종합 전력기업으로 한전을 재편할 계획이다.

이런 정부 방안이 실제 이뤄질 경우 국민의 정부부터 추진해 온 한국전력 민영화는 사실상 중단되는 것이다. 특히 한전과 발전자회사 간의 재통합은 관련 노조들이 전력산업구조개편 대안으로 꾸준히 주장해온 내용이다.

이에 대해 △전국전력노조 △파워콤노조 △한국산업개발노조 △한전KDN노조 △한전KPS노조(이하 한국노총) △한국발전산업노조 △한국전력기술노조 △한국원자력연료노조(이하 민주노총) △한국수력원자력노조(무소속)로 이뤄진 전력관련노조연대회의(전력연대)는 이날 오후 회의를 열어 환영 입장을 정리했다. 전력연대는 "보도 내용의 진의를 확인해봐야겠지만 지난 10년동안 우리가 주장해 온 것들인 만큼 긍정적으로 바라본다"고 밝혔다. 전력연대는 또 "한국전력기술과 한전KPS 등 나머지 자회사들의 재통합도 요구한다"고 주장했다.

<매일노동뉴스> 2008년 6월 3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