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은 지난 24일 여의도 문화광장에서 조합원들이 참가한 가운데 대정부 투쟁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정기훈 기자
 
 
정부의 공공부문 민영화 추진에 반발한 공공부문 노동자들이 본격적인 행동을 시작했다.

민주노총은 지난 24일 오후 4시 여의도 문화광장에서 3만여명의 조합원들이 참가한 가운데 '공공부문 시장화·사유화 저지 총력투쟁 결의대회'를 열고 대정부 투쟁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다음달 19일 임시대의원대회를 열어 총파업을 위한 쟁의행위 찬반투표 등을 포함한 구체적인 6월 말~7월 초 투쟁계획을 확정할 예정이다.

민주노총은 이날 "공공부문 사유화를 저지하고 사회공공성을 강화하기 위한 총력투쟁을 선포한다"며 △민간의료보험확대 저지 △공교육파탄정책 저지 △물·철도·전기·가스 민영화 저지 △방송사 민영화와 조중동의 미디어독점 저지 △금융공공성 강화 △대학등록금 전면 후불제 실시 △한반도대운하정책 저지 △연금개악 저지를 결의했다. 민주노총 지도부는 집회가 끝난 뒤 청와대 근처에서 무기한 천막농성에 들어갔다.

민주노총 결의대회에 앞서 공공운수연맹·전국공무원노조·전교조는 여의도 일대에서 사전집회를 열었고, 철도노조는 서울역에서 철도민영화 철회를 위한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양대노총 소속 18개 노조로 구성된 공공기관노조협의회 소속 4천여명의 조합원들도 여의도 한화증권 앞에서 집회를 갖고 공기업 민영화 철회를 촉구했다.

이에 앞서 민주노총은 이날 오전 11시 목동 방송회관에서 전국단위사업장노조 대표자회의를 열고 각 가정에 '광우병쇠고기 반대' 현수막 달기 등 미국산 수입쇠고기 반대투쟁을 결의했다.
 
<매일노동뉴스> 2008년 5월 26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