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미국산 쇠고기 파문과 관련해 22일 발표한 대국민 담화문에 대해 노동계와 진보운동 진영은 "여전히 쇠고기 문제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논평을 내고 "정작 쇠고기 재협상을 요구하던 국민의 뜻은 담화문 어디에도 없었다"며 "국민을 우롱하고 야당을 협박하며 광우병 쇠고기 수입을 강행하기 위해 위선만 가득했다"고 비판했다. 민주노총은 또 이 대통령이 한미FTA 비준을 촉구한 것에 대해 "서민경제를 제물삼아 한미FTA 협상이 비준되지 않는다면 경제가 살아나지 못할 것이라며 자신의 무능을 국민의 탓으로 돌렸다"며 "이명박 대통령의 오늘 담화는 국민에 대한 모욕과 다름없다"고 강조했다.

한국진보연대도 논평을 통해 쇠고기 협상과 관련한 이 대통령의 해명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이 대통령이 국민건강 위협시 수입중단조치 명문화를 강조한 것과 관련, 진보연대는 "30개월 이상 쇠고기를 허용하고, 30개월 미만 쇠고기도 미국인들이 광우병 특정위험물질로 지정해 철저히 제거하는 7개 가운데 겨우 2개 부위만을 제거하는 데 그쳤다"고 지적했다.

진보연대는 또 "‘광우병 괴담’을 언급하면서 광우병 위험 쇠고기 앞에서 불안에 겨워하는 국민들을 무시하는 태도로는 국민과의 소통이 근본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비판했다.
 
<매일노동뉴스> 2008년 5월 23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