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유정복 의원(한나라당)은 29일 교통안전공단에서 사고지수(사고건수를 버스 보유대수로 나눈 것) 자료를 받아 서울시의 2005년도 시내버스 업체평가와 비교해 본 결과 사고지수가 가장 높았던 B교통이 평가결과에서 15위를 차지해 1억1천만원의 추가 성과급을 받았다고 밝혔다.
또 사고지수 4위인 J교통이 평가결 6위로 1억3천8백만원, 사고지수 11위인 D여객은 평가결과 4위로 1억6천만원을 지급하는 등 사고지수 21위까지의 업체중 6개 업체가 추가성과급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날 국회 건교위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유 의원은 "사고지수가 상위에서 가장 높은 몇 개 업체 등은 기본적으로 추가성과금 지급대상에서 제외하는 등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2006년도에 바뀐 평가지표는 ‘사고지수’가 오히려 기존 10%에서 5%로 더 줄어들도록 돼 있는데, 가장 중요한 평가지표라고 할 수 있는 ‘시민안전’에 대해 너무 소홀한 것 아니냐"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서울시는 는 "교통안전 공단의 사고지수는 전체 시내버스 회사 중 약 30%에 대해서만 사고율을 작성해 교육 목적 등에만 사용하고 있는 지수"라며 "교통사고율이 높으면 자동적으로 평가에서 낮은 점수를 받기 때문에 업체들이 안전운행을 소홀히 할 수 없다"고 해명했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10월 30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