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공무원노조(위원장 손영태)가 전군표 국세청장의 인사청탁용 뇌물수수 의혹과 관련 기관장에게 집중된 인사권한이 사건 발생의 근본 원인이라고 지적하고 혁신방안을 정부에 요구했다.

공무원노조는 25일 성명서를 통해 “기관장을 비롯한 고위공직자 몇몇에게 인사권한과 정책결정권한이 지나치게 집중돼 있어 뇌물과 상납이 끊이질 않는다”며 “기관장 말 한마디에 모든 것이 결판나는 왜곡된 의사결정시스템을 바꿔내고 실무단위에서부터 시작되는 민주적 의사결정 구조가 세워지지 않으면 부패소식은 끊이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권위주의를 기반으로 한 폐쇄적인 공직문화 또한 검은 거래를 부추기는 요인 중 하나로 지적했다. 공무원노조는 “기관장과 고위공직자는 앞 다퉈 더 넓고 더 은밀한 집무실을 마련하고 있고 이렇게 만들어진 폐쇄적인 공간은 감시의 사각지대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며 “열린 공간을 통해 민원인에게 다가가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공무원노조는 “전군표 국세청장의 뇌물수수 의혹은 기관장을 정점으로 한 우리 공직사회의 부패구조를 드러냇다는 점에서 충격적”이라며 “검찰은 엄정한 수사를 통해 관련자를 엄벌하고 정부는 부패의 고리를 끊어내기 위한 혁신방안을 즉각 내놓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검찰은 정상곤 전 부산지방국세청장으로부터 인사청탁용으로 전군표 국세청장에게 금품을 상납했다는 진술을 확보하고 다음주 중 전군표 국세청장을 소환할 예정이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10월 26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