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화섬연맹의 비상대책위원회 체제가 내년 상반기까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임원 보궐선거 일정을 놓고 조직 내에서 의견이 부딪히고 있기 때문이다.

25일 화섬연맹에 따르면 연맹은 지난 23일 중앙위원회를 열어 임원 보궐선거에 대한 안건을 논의했으나, 선거 일정을 확정하지 못했다. 연맹 비대위와 화섬노조 간 조율이 필요하다는 의견에 따라 2주 뒤 중앙위를 다시 소집하기로 했다.

비대위측은 "화섬노조가 내년 2월 금속노조와의 통합을 통해 제조산별을 건설하겠다는 계획을 세운 상태이기 때문에 화섬연맹의 임원 보궐선거는 그 이후에 치르겠다"고 밝히고 있다. 반면 화섬노조측은 "연맹규정에 임원 유고 시 2개월 내에 선거를 치르게 돼 있고, 화섬노조는 제조산별로 분리되기 전까지 연맹 성원으로서의 권리와 의무를 행사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규정대로라면 연맹은 다음달 13일까지 임원 보궐선거를 마쳐야 한다. 지난 9월13일 치러진 대의원대회에서 산별전환을 전제로 한 연맹해산 결의가 무산되고 위원장을 포함한 지도부가 총사퇴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비대위 지도부가 들어선 뒤 중앙위 소집이 늦어지면서, 선거 일정까지 자동적으로 지연될 상황에 놓였다.

여기에 "산별전환 사업장을 뺀 나머지 사업장만으로 연맹 선거를 치러야 한다"는 비대위의 입장과 "조직의 방침에 따라 산별전환한 사업장을 밀어내겠다는 방식에 동의할 수 없다"는 화섬노조의 입장이 맞부딪히면서 조직 내 차가운 기류가 형성되고 있다.

문제는 불안정한 운영체계인 비대위 체제가 장기화할 경우 연맹 사업 전반이 부진을 면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비대위 지도부는 "산별사업에 밀린 현안을 우선 챙기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연맹의 한 관계자는 "조직사업이나 정책사업 등이 거의 정체된 상태"라고 토로했다.

사실상 산별사업 중단을 의미하는 대의원대회 결정 이후 개별 사업장의 산별전환 사업도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다. LG화학노조 등이 산별전환 투표를 앞두고 있지만, 연맹 차원의 지원은 미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10월 26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