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병호 민주노동당 의원, 배일도 한나라당 의원, 제종길 민주신당 의원의 지난 24일 이랜드-뉴코아 노사 방문은 겉으로 볼 때 큰 수확은 없어 보인다.

실제 세 의원은 “더 이상 길어지는 것은 좋지 않다” “성실한 교섭을 통해 해결돼야 한다”는 메시지를 노사 모두에게 던졌지만 노사는 기존의 주장에서 크게 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는 전언이다.

그러나 이랜드 사태가 장기화가 됨에 따라 국회가 관심을 갖고 나섰다는 의미가 있다. 일단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차원은 아니지만 서로 다른 세 당의 의원들이 모두 나선 점은 이랜드 사태가 국정감사 전까지 해결되지 않는다면 국회도 나설 수밖에 없다는 분명한 메시지를 던진 셈이다.

이날 노사 면담 과정에서 국정감사에서 박성수 이랜드그룹 회장 소환에 대한 언급이 나왔다. 이랜드 사태가 국정감사 때까지 해결되지 않는다면 결국 이번 국정감사 때 이랜드 사태가 최대 이슈가 되지 않겠냐는 전망이다. 자연스럽게 박성수 회장을 비롯해 이랜드 노사 소환도 환노위 차원에서 제기될 것이란 주장이다.

한나라당 의원실 한 관계자는 “국회에서 우여곡절 끝에 비정규직법이 통과됐는데 시행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해 유감”이라며 “문제가 해결 안 되면 법률을 통과시킨 국회에서도 손놓고 있을 수가 없어서 나서게 된 것”이라고 그 배경을 밝혔다.

하지만 그는 “이랜드 사태는 대리전 성격도 띠고 있어서 문제 해결이 쉽지 않아 보인다”며 “결국 국정감사 때 최대 이슈가 될 수밖에 없으며 박성수 회장 등도 소환대상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같은 내용으로 볼 때 국정감사 전까지 이랜드 사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이랜드 사태 및 비정규직법 문제가 최대 이슈가 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이랜드 노사 증인 소환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랜드 측에서 박성수 회장 소환에 대해 제대로 응할지는 또 하나의 변수로 남을 것으로 보인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8월 27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