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과 구청, 노동청 공무원들이 구조조정과 관련, 노사 분규가 진행 중인 사업장에서 금품을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돼 파문이 예상된다. 민주노총 대구지역본부는 20일 대우자동차의 계열사로 지난 1일 만기도래한 어음 1천600만원을 막지 못해 부도처리된 대구시 서구 이현동 경북대우자동차 공장 관리과 사무실에서 경찰서와 구청, 노동청 직원 등 다수의 공무원들에게 상품권과 휘발유 등의 금품이 제공된 내용이 기재된 서류가 지난 19일 오후 직원들에 의해 발견됐다고 주장했다.

민노총이 이날 공개한 이 서류는 경북대우자동차 공장의 주거래 주유소에서 지난 5월부터 9월까지 발행된 `거래명세서' 8장으로 명세서에는 1회 평균 5만원씩, 모두 14건의 휘발유 주유 금액란 옆에 연필로 `경찰서 정보과', `구청 건축과' 등이 기재돼 있었다.

민노총은 특히 이 가운데 경찰서 정보과와 수사과, 파출소 등 12건이 경찰 관련내용이 적혀있어 회사측이 법인 카드를 경찰관들에게 제공했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추정했다.

민노총은 또 회사측이 지난 추석때 경찰, 구청, 세무서 등의 공무원들에게 모두 270만원 상당의 상품권을 제공한 사실이 기재된 `추석 접대 리스트'라고 적힌 서류도 함께 공개했다.

민노총은 "회사측이 비조합원 30여명을 노조에 가입시킨 뒤 현 노조위원장에 대한 불신임안을 제출하게 하는 방법으로 노조를 와해시키려던 계획이 기재된 서류도 함께 발견됐다"면서 "회사측이 노조를 와해시키기 위해 이들 공무원들에게 뇌물을 제공한 것이며, 관련 서류가 더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한편 자동차 정비 전문업체인 경북대우자동차는 지난 4월 구조조정과 관련, 직원 13명을 정리해고해 분규가 촉발됐으며 지난 1일 은행에 제시된 어음을 막지 못해 부도처리됐다.

이에 대해서도 민노총은 회사측이 노조를 와해시키기 위해 고의로 부도를 낸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