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가 공공기관 분산배치 차원에서 추진해온 마산 준혁신도시 건설을 포기하고 진주에 일괄 배치하는 정부안을 수용키로 했다.

김태호 경남도지사는 26일 기자회견을 통해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 추진해 온 ‘진주 혁신도시, 마산 준혁신도시’ 건설안을 접고 정부 계획대로 12개 공공기관을 진주혁신도시로 일괄 이전하기로 했다. 또 마산 준혁신도시 예정부지에는 45만평 규모의 자족형 복합행정타운을 조성하는 등 균형발전차원의 5대 프로젝트도 발표했다.

이로써 2005년 10월31일 혁신도시 발표이후 19월을 끌어 온 준혁신도시를 둘러싼 정부와 경남도의 줄다리기에 종지부를 찍었다.

김 지사는 “경남도와 마산시는 지금까지 개별이전의 당위성을 갖고 끊임없이 정부를 설득하고 개별이전 근거 마련하는 등 노력을 다 했지만 지방정부의 한계를 절감했다”며 “진주와 마산간 지역내 갈등으로까지 비춰지고 있어 중대 결단을 내리게 됐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또 김 지사는 “26일 노무현 대통령을 만나 경남도 차원의 5대 방안에 정부의 적극적 지지를 약속 받았다”며 “국가균형발전위 차원의 지원방침 발표에 이어 대통령이 다음달 중 경남을 방문, 설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날 밝힌 5대 프로젝트는 △준혁신도시 예정지인 마산시 회성동 일대에 마산교도소 이전과 연계해 창원지법 마산지원과 창원지검 마산지청, 보호관찰소, 변호센터 등 법조타원 조성을 포함한 자족형 복합행정타운 조성 △난포 조선산업단지와 창포만 임해산업단지 조성 △구산 종합관광단지 및 로봇랜드 유치 △마산-거제간 거마대교 조기 건설 △혁신도시 제외 지역 균형발전사업에 2천억원 투자 등이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6월 29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