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규직법 시행을 앞두고 비정규 노동자를 많이 고용하고 있는 유통업계의 보이지 않는 행보가 빨라지고 있다.

18일 유통업계와 노조에 따르면 유통업체들은 오는 7월 정규직법 시행을 앞두고 대략 세 가지 대응책을 마련한 것으로 보인다. 우선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업무를 분리하는 방식이 눈에 띄고, 비정규직의 업무를 외주화하는 방법도 있다. 또한 비정규직을 직무급제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방법을 택하기도 한다.

백화점 1위 업체인 롯데쇼핑은 최근 계산대에서 일하던 정규직 직원을 커피숍 등 다른 부서로 전환배치했다. 백화점 안에서 일해온 용역직원들을 내보내고, 그 자리에 정규직 직원을 배치한 것이다. 계산대에는 주부사원 등 비정규 직원만 남았다.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업무를 분리한 것이다.

중견 대형마트인 세이브존I&C는 뉴코아에 이어 계산업무 전체를 외주화하는 방안을 추진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세이브존I&C는 이를 위해 5개 매장에서 일하던 정규직 계산원을 사무직으로 전환배치했다. 비정규직만 남은 계산업무는 외주화할 계획이다. 뉴코아의 사례와 비슷하다.

롯데쇼핑과 세이브존I&C 모두 비정규법 대응방안에 대한 공식발표를 미루고 있다. 이날 현재까지 비정규직에 대한 입장을 발표한 곳은 "비정규직 일부를 직무급제 정규직으로 전환할 계획"이라고 밝힌 홈에버가 유일하다. 그렇지만 오는 7월 비정규직법 시행일자가 다가오면 각 업체들의 대책이 속속 공개될 것으로 보인다. 업계에 따르면 유통업체들은 이미 백화점과 대형마트를 중심으로 올해 초 자체 태스크포스(TF)팀을 꾸렸다. 7월 비정규직법 시행을 앞두고 대응책을 모색해왔다.

결과적으로 뉴코아와 세이브존I&C은 ‘외주화’를 선택했다. 롯데쇼핑은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업무를 분리했다. 홈에버는 ‘직무급제’를 도입했다. 대형마트 1위업체인 신세계 이마트 역시 직무급제 도입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노동계는 우려를 감추지 못하고 있다. 외주화의 경우 노동조건 저하를 초래하고, 직무급제는 비정규직 차별을 고착화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6월 19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