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정위원회(위원장 조성준)는 올해의 ‘지역노사정협의회 지원사업’ 대상 지역으로 인천, 경기, 강원, 충북, 제주 등 광역자치단체 5개, 포항, 부천, 제천, 광주 등 기초자치단체 4개 등 모두 9개 지역을 선정했다고 4일 밝혔다.

노사정위에 따르면 이번에 선정된 지역은 광역 7천만원, 기초 6천만원 범위 내에서 재정적 지원과 함께 다양한 운영 자문프로그램을 지원받게 된다.

지난 2005년부터 시행돼온 지역노사정협의회 지원사업은 2005년 3억원에서 2007년 4억7천만원으로 지원 예산이 꾸준히 증가돼왔다.

올해 선정된 지역은 지역의 실정에 맞는 다양한 사업계획을 제시하고 있어 눈길을 모으고 있다.

인천지역은 시투자기관 중심의 공공부문협의회가 발족을 앞두고 있어 새로운 인천지역대화모델을 제시할 것으로 보인다. 인천지하철, 인천의료원, 도시개발공사, 교통공사, 시설관리공단 등 5개 인천시 투자기관들이 모여 서울시 투자기관으로 구성된 ‘서울모델’과 비슷한 대화모델을 만든다는 계획이다.

강원지역은 춘천, 원주, 강릉에 지역별 고용촉진협의회를 구성해 수요자 중심의 맞춤식 실업자 직업훈련 실시, 지역 전략산업 정책과 연계한 재직자 능력향상 훈련지원 방안을 논의, 지역고용환경 개선을 꾀한다.

또 충북지역은 ‘비정규직 차별시정협의회’ 운영을 통해 지역차원서 비정규직 문제 및 대책을 논의할 계획이다.

이밖에 부천지역은 ‘택시·공공부문협의회’, 제천지역은 ‘일자리창출협의회 및 산업단지별협의회’ 운영사업을 구체적 이슈를 담은 협의구조로 전환하도록 계획하고 있다.

노사정위는 “지역 노사정 파트너십 향상을 위한 교육 및 포럼사업, 지역고용 및 노동현안 실태조사 연구사업을 통한 의제 발굴과 이를 기초로 한 지역의 구체적인 의제별·업종별 하부협의회 구상 및 운영사업 등에 역점을 뒀다”며 “앞으로 지역 노사정 핵심리더 워크숍과 협의회 운영실무 매뉴얼 작성·보급 등을 통해 지역노사정협의회 활성화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4월 5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