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권 독립 등을 요구하며 지난 5일부터 파업에 돌입한 언론노조 시사저널분회(분회장 안철홍)에 맞서 지난 22일 사측이 직장폐쇄를 단행하면서 장기화 조짐을 보이고 있다.

지난해 6월 이학수 삼성그룹 부회장과 관련한 기사가 인쇄과정에서 금창태 사장에 의해 일방적으로 빠지면서 발생한 이번 사태는 노조의 파업과 사측의 직장폐쇄, 쌍방 고소·고발로 치달으면서 점점 악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시사저널 노사는 지난 넉 달 동안 '편집권 독립' 등을 요구하며 단체협상을 진행했으나 사측은 강경한 태도로 인해 결렬됐다. 노조는 노조게시판 설치·운영, 노조의 인사위원회 참여 보장 등을 요구했으나 사측은 모두 수용불가를 외쳤다. 심지어 팀장급 조합원에게는 “노조원 자격이 없으니 활동을 재고하라”는 내용증명을 각 가정으로 보내면서 노조탈퇴를 종용키도 했다.

결국 노조는 노동위원회의 조정만료 선언과 함께 지난 5일 파업에 돌입했다. 그러나 사측은 중앙일보 출신 기자 6명과 삼성 출신 등을 포함한 16명의 편집위원을 고용해 지금까지 3차례 시사저널을 발행하는 등 파행사태를 이어가고 있다. 노조는 지난 12일 대체인력 사용 혐의로 회사측을 고소한 상태. 노조는 지난 22일 단행된 직장폐쇄 조치 역시 법적 해당요건을 갖추지 못했다며 노동부에 진정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한편 시사저널 사태가 악화일로를 걷자, 노동계는 물론 정치권에서도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우문숙 민주노총 대변인은 “삼성 관련 기사 삭제를 발단으로 시작된 이번 사태의 본질은 사회공공적 성격을 가진 언론이 자본의 대변자로 전락하다는 점에서 심히 우려스럽다”며 “언론사 초유의 직장폐쇄 조치는 언론인으로서 최소한의 양심조차 버린 행위”라고 비난했다. 한국노총 역시 “비록 시사저널이 한국노총 산하 조직은 아니지만 언론, 편집권의 자유가 침해되는 것에 상당한 우려를 표명하지 않을 수 없다”며 직장폐쇄 철회와 대화를 촉구했다.

열린우리당 역시 22일 논평을 통해 “언론기업은 다른 타 기업과 달리 국민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공공성을 띠고 있다는 점에서 쉽사리 폐쇄형태로 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며 “노사 가 진지하고 원만한 합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 줄 것”을 당부하고 나섰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1월 24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