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에 이어 원청인 기아차가 비정규직지회의 임금 및 특별요구에 대해 직접 교섭에 나서 주목된다.

올해 임단협 난항을 겪고 있는 금속노조 기아차비정규직지회(지회장 김영성)는 18일부터 이틀 동안 기아차와 기아차 정규직노조가 참여한 가운데 ‘3자교섭’ 형식으로 교섭을 진행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날 교섭에서는 올해 비정규직지회 주요 요구안인 ‘원청의 사용자성 인정’이 주요 쟁점이 됐다고 덧붙였다.

원청인 기아차가 비정규직지회와 정규직노조가 참여하는 ‘3자교섭’에 참여함에 따라 비정규직지회는 이번 주 예고했던 전면파업을 주·야 4시간 부분파업으로 수위를 조절했다. 그러나 교섭결렬시 전면파업에 돌입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비정규직지회의 올해 핵심 요구안은 ‘원청의 사용자성 인정’으로 △업체 계약해지 시 노조(지회)에 90일 전 통보 △근로기준법 위반사례 및 부당노동행위 지적 3회 이상 받은 업체 계약해지 △업체 계약해지 시 조합원들의 고용 및 단체협약 등을 자동 승계 △원·하청 노동안전보건위원회 구성 등을 원청에 요구하고 있다.

비정규직지회 관계자는 “양일간의 교섭으로 임금 및 고용과 관련해 상당부분 의견이 일치됐다”면서 “교섭결과를 쟁대위에서 논의한 끝에 이날 오후 늦게라도 교섭을 재개할 것을 결정했다"고 밝혀 잠정합의 가능성을 내비췄다.

그러나 그는 “원청이 교섭에 나온 것 하나만을 가지고 의미를 부여해 교섭을 마무리지을 생각은 없다”면서 “마지막까지 비정규직지회의 입장이 반영되도록 노력할 예정이며 조율이 되지 않으면 즉각 전면파업에 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기아차 화성공장 사내협력업체 22곳과 단체협약을 체결한 기아차비정규직지회는 지난 6월7일 상견례 이후 22개 사내협렵업체들과 교섭을 벌였으나 입장이 조율되지 않자 교섭결렬을 선언, 이번 주 전면파업을 예고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