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 승무지부가 지난 21일 오전 서울지방노동청을 항의방문 했다. 항의방문은 서울지청이 이날 갖기로 한 면담약속을 깼기 때문이라는 게 지부의 설명이다. 당초 노조는 불법파견 재조사를 들어가기 전에 방법 등을 논의하기 위해 노동청에 면담을 요청했고, 이를 서울지청이 받아들인 바 있다.

항의집회 뒤 가진 면담에서 노조가 요구한 것은 참여와 소통이다. 우선 조사과정에 KTX 승무원과 철도노조, 전문가가 참여해 조사단을 안내하는 방안을 타진했다. 이는 조사 대상의 지위가 완전히 바뀐 것을 두고 나온 주장이다. 지난해 서울남부지방노동사무소가 불법파견 여부를 조사할 당시 철도유통 소속이던 승무원들이 모두 해고를 당한 점을 감안한 것이다. 현재 열차는 KTX관광레저 소속 승무원들이 근무를 하고 있다.


KTX관광레저는 표면적으로 승무원들이 안전업무를 하지 않고 오로지 열차 서비스업무만 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하지만 주장은 그저 주장일 뿐 관광레저는 불법파견 논란을 피하기 위해 이미 수많은 조치를 취했을 것이라는 게 지부의 생각이다. 그 근거로 이화여대 조아무개 교수가 논문을 위해 최근 진행한 승무원 인터뷰에서 관련 증언이 나왔다고 밝히고 있다.

KTX지부의 또하나 요구는 조사 진척상황을 알 수 있도록 대화채널을 만들자는 것이다. 조사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논의하자는 요구로 해석된다. 이에 대해 서울지청은 흔쾌히 승낙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날 오후 노동부는 “조사와 관련없는 외부인 면담 등 사전접촉을 배제하겠다”고 밝혀 노조와 서울지청의 대화를 전면 부정하는 모습을 보였다.

한편, 21일 KTX 승무지부는 기획예산처 앞에서 예산지침 등의 폐기를 요구하는 집회를 가졌다. 기획예산처가 예산지침과 경영평가를 통해 비정규직을 양산시키고 있다는 주장이다. 이날 집회에서 KTX 여성조합원 1명이 부상을 당하는 등 경찰과 충돌을 빚기도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