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가 후반기 원 구성에 들어간 가운데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 합의대로 국회 위원회 정수가 조정될 경우 민주노동당이 ‘주력 상임위’인 환경노동위에서 배제될 수도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민주노동당은 또 환노위 뿐 아니라 농림해양수산위와 문화관광위 배정에서도 배제될 가능성이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노동’과 ‘농민’을 의정활동의 주요 축으로 삼고 있는 민주노동당이 환노위와 농해수위 참여에서 배제될 경우 민주노동당 안팎에서 상당한 파장이 일 것으로 보인다.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은 지난 11일 원내대표 회담을 갖고 국회 19개 위원회 정수를 합의했다. 합의안에 따르면 환노위는 비교섭단체 몫을 전반기 2석에서 1석으로 줄이고 농해수위도 4석에서 2석으로 줄였다. 겸임상임위인 여성가족위도 2석에서 1석으로 배분 몫을 줄였다. 대신 정무위와 통외통위, 국방위, 산자위, 건교위는 비교섭단체 몫을 각 1석씩 늘렸다.

이 가운데 국회 의석 20석 미만 정당인 비교섭단체들이 문제를 삼고 있는 위원회는 환노위와 농해수위, 문광위와 겸임위원회인 운영위와 여성가족위, 특위인 윤리특위 등이다.

비교섭단체 몫이 1석인 환노위에서는 민주당과 민주노동당이 배정을 둘러싸고 경쟁을 하게 됐다. 민주노동당 의원 1명과 민주당 이정일 의원이 배정을 희망했기 때문이다. 정수가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 합의안대로 확정될 경우 이정일 의원이 양보하지 않는 이상 민주노동당이 환노위에 의원을 배정하기가 힘들어진다.

농해수위에서는 민주당 신중식 의원과 민주노동당 의원 1명, 국민중심당 김낙성 의원 등 3명이 2석을 두고 경쟁하는 양상이다. 농해수위도 환노위와 마찬가지이다.

2석인 문광위에서는 민주당 손봉숙 의원과 국민중심당 이인제 의원이 경쟁하고 있다. 민주노동당은 건교위 배정을 위해 문광위나 교육위, 행자위 가운데 한 곳을 그만둬야 한다.
사정이 이렇게 되자 비교섭단체 각 정당은 12일 접촉을 갖고,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에게 정수조정을 담은 ‘공동요구안’을 전달했다.<표 참조>


비교섭단체들은 공동요구안에서 △환노위와 농해수위, 문광위에 비교섭단체 몫을 각 1석씩 추가 배정할 것과 △운영위, 윤리특위에 3당 모두 참여하도록 비교섭단체 몫을 3석으로 조정할 것 △여성가족위의 비교섭단체 몫을 2석으로 늘릴 것 등을 제안했다.

비교섭단체들은 이들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이 이 요구를 수용할 경우 정무위와 산자위, 보건복지위에서 각 1석씩 양보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열린우리당 조일현·한나라당 안경률 수석부대표는 “국회 의석 비율에 맞춰 정수를 조정했지만, 비교섭단체들의 요구를 감안해 12일까지 최종적인 정수조정안을 만들어 보겠다”면서도 “상임위 배정은 최종적으로 국회의장의 권한”이라며 확답을 피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