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피습사건과 지방선거 등으로 중단됐던 후반기 국회 원 구성 협상이 빠르면 이번주부터 재개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이 팽팽히 맞서고 있는 데다 민주당과 민주노동당 등 소수야당들도 협상 참여를 요구하고 있어 진통이 예상된다.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은 이번주 안에 협상을 끝내고 오는 12일이나 19일쯤 6월 임시국회를 열어 법안들을 처리하겠다는 방침이다. 두 당은 지난달 29일까지 의장 선출과 상임위 구성을 마무리할 계획이었으나 선거 등으로 인해 차질을 빚어 왔다.

열린우리당은 한나라당이 박근혜 피습 사건을 이유로 협상에 응하지 않아 원 구성이 늦어졌다며 이번주 안에 협상을 마무리하겠다는 태도이다. 한나라당도 이미 원 구성 입장을 정리해 둔 상태라며 7일부터 원내수석부대표 회동을 열어 원 구성 협상을 마무리하고 12일나 19일쯤 임시국회를 여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그러나 두 당의 이같은 태도에도 불구하고 원 구성과 6월 임시국회 소집 여부는 불투명하다. 법사위원장 배분 문제와 위원장 수 배분을 두고 두 당이 첨예하게 맞서고 있기 때문이다. 열린우리당은 전반기에 한나라당이 맡은 법사위원장을 자신들이 맡아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반면 한나라당은 법사위원장과 문광위원장을 자신들이 맡아야 한다는 태도를 굽히지 않고 있다. 한나라당은 전반기에 비해 열린우리당 의석수가 감소한 반면 자신들은 늘었다며 상임위원장 자리도 1석 더 내놓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 가운데 민주당과 민주노동당, 국민중심당은 “거대여야가 나눠먹기식으로 원 구성을 하려 든다”고 문제를 제기, 원 구성 협상에서 또 하나의 변수로 부상하고 있다. 특히 이번 지방선거에서 선전한 민주당이 상임위원장 1석 배분을 요구하고 나설 가능성도 높다. 민주노동당은 소수야당들과 공동대응에 나설 계획이다.

한편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은 지난달 협상에서 통외통위와 건교위의 정수를 늘리고, 정무위워 재경위 정수를 줄이는 방향으로 의견접근을 이뤘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