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연맹이 7월 투쟁을 위한 담금질에 들어갔다. 현장간부를 중심으로 하는 수련회를 시작으로 공청회와 집회가 6월 내내 계속된다.

공공연맹은 오는 2일부터 이틀 동안 충북 충주리조트에서 현장간부 합동수련회를 연다. 수련회에는 1,000명 가량의 간부들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됐다. 수련회의 핵심 의제는 7월 투쟁이다.

당장 △공공서비스 부문 사회공공성 강화와 한미FTA 저지 △공공부문 지배구조 민주화 △공공부문 민간위탁 저지와 비정규직 철폐 △공공서비스부문 노동기본권 보장 대정부 등 대지자체 요구안에 대한 현장 간부들의 토의가 이뤄질 전망이다.

아울러 7월 총파업을 위한 결의대회가 열린다. 특히 이번 수련회에서는 각 분야별 업종본부장 선출을 완료, 업종본부로의 재편에 가속을 붙일 계획이다.

또 수련회 뒤에는 대규모 집회와 공청회 등이 연이어 열린다. KTX승무지부 투쟁 100일째를 맞는 날인 8일에는 ‘공공부문 비정규직 철폐를 위한 거리 문화제’를 대규모로 열 계획이다. 이어 10일에는 비정규직 철폐 집회가 계획돼 있다.

공청회와 토론회 일정도 촘촘하게 잡혀 있다. 우선 지난달말 노동부 장관과 가진 면담에서 합의했듯이 공공부문 비정규직에 대한 실태조사 과정부터 연맹이 개입할 계획이다. 정부의 공공부문 TF팀과 정례적인 협의를 통해 문제의식을 전달한다는 복안이다. 이를 토대로 9일 공공부문 비정규직 공청회를 연다. 또 13일에는 ‘올바른 공공개혁과 공공기관의 지배구조 민주화를 위한 정책토론회’가 심상정 의원의 주최로 열린다. 토론회에서는 기획예산처의 ‘공공기본법’(안)의 근본적인 재검토를 통해 공공기관 지배구조 민주화 방안을 모색하고, 6월 임시국회에서 대체법안 상정도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정부지침과 경영평가 제도의 문제, 낙하산 인사 문제, 지방 공기업과 자치단체 민간위탁 문제 등에 대해 시민사회단체와 연대 방안도 함께 마련하는 준비작업을 벌인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