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철 민주노동당 서울시장 후보가, 당선되면 서울시와 산하기관에 일하는 계약직 등 비정규 노동자 1만605명을 단계적으로 정규직화 하겠다고 밝혔다. 또 서울시 산하 6개 투자기관을 포함한 공기업을 주축으로 부실민간기업을 인수해 서울 공공주식회사를 세우겠다고 설명했다.

김종철 후보는 공공연맹의 공개질의에 대해 답변서를 보내 이같이 밝혔다. 공공연맹은 지난달 19일 열린우리당, 한나라당, 민주노동당 등 여야 3당의 서울시장 후보에게 ‘공공성 확충과 공공부문 노동정책’을 공개질의서를 보낸 바 있다. 공개질의에 대해 강금실 열린우리당 후보는 “여력이 없어서 30일 정오까지 보내겠다”고 답했고, 오세훈 한나라당 후보는 아예 “답변이 불가능하다”고 밝혀 왔다.

김종철 후보는 “사회공공성 강화를 위한 기반은 균형과 지속가능성을 고려하는 발전을 꾀하고 지자체가 적극적 고용정책을 선도해야 마련된다”며 “공공성과 연대성의 원리에 입각한 서울 경제환경 조성”을 강조했다. 그는 “서울모델이라고 이름 붙여 자랑하던 서울노사정협의회는 현재 유명무실화 됐다”며 “이를 폐지하고 노사정 및 시민단위가 참여하는 경제고용위원회로 개편하겠다”고 주장했다.

또 “시정에 노동자와 시민의 참여를 제도적으로 보장하기 위해 서울시로부터 독립적인 ‘시민감사기구’를 설치하고 부시장과 산하기관장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들이 직접 정책의 입안부터 집행 평가에 참여토록 하고 시민참여예산제를 도입해 예산편성에 시민을 참여시키겠다”고 주장했다.

특히 “서울시 영유아의 보육시설 이용률이 31%에 머무르고 있다”며 “아이 2명 중 1명은 구립 어린이집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구립어린이집이 없는 18개구 68개 동에 국공립시설을 신축하거나 매입하고 운영이 어려운 민간보육시설을 지자체에서 매입해 마련하겠다고 설명했다. 또한 현재 만성적인 초과근무를 하면서도 월 80~100만원의 보수를 받는데 그치고 있는 보육노동자의 처우를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