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통화기금(IMF)의 지원이냐 고용조정이냐.

아르헨티나 정부와 노조가 국가부도를 막기 위한 해법을 놓고 칼끝 대립을 벌이고 있다.

아르헨티나 노조는 정부가 재정 지출을 5년간 동결한다는 방침을 발표하자 23일 대대적인 항의 파업에 돌입했다. 그러나 정부는 긴축 재정을 실시하지 않으면 국가 부도 상태를 맞을 수 있다며 노조에 대한 강경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상황이다.

1,235억달러의 외채, 15%의 실업률 등 아르헨티나의 경제 위기는 심각한 상태에 처한 아르헨티나는 IMF에 긴급지원을 요청했다.

IMF는 아르헨티나의 경제 파국이 몰고 올 파장을 막기 위해 5년간 재정 지출을 동결한다는 조건으로 200억달러의 구제자금을 약속했다. IMF는 아르헨티나가 재정 개혁에 실패한다면 구제자금 지원을 받을 수 없을 것이라는 조건까지 달았다.

아르헨티나 정부는 지방정부로부터 자금동결에 대한 동의를 받아냈으나 노조가 연금 삭감과 고용 조정에 반기를 든 것이다.

한편 금융위기가 심화되면서 아르헨티나의 고정환율제를 비판하는 목소리도 높아졌다. 아르헨티나는 현재 미국 달러와 페소화 가치를 1대 1로 고정해놓고 있다. 지난해 인접국인 브라질이 자국 통화가치를 절하하면서 아르헨티나의 페소화 경쟁력은 감소했고 결국 심각한 불황으로까지 이어졌다.

그러나 정부는 고정환율제 포기를 전혀 고려하고 있지 않다. 호세 루이스 마치에나 경제장관은 "아르헨티나가 긴급 자금을 지원받는다면 부도 위험은 감소할 것"이라며 "아르헨티나는 고정환율제를 지속할 여력이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