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명의 민주노동당 의원들은 후반기 원구성에서 어떤 상임위에 배정될까. 현재 의원단은 상임위 배정 등에 대해 내부 논의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의원단은 건설교통부를 주요 피감기관을 삼고 있는 국회 건교위 배정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공감대를 형성했다. 천영세 의원단대표는 7일 “의원들 사이에 건교위 배정이 필요하다는 데 별다른 이견이 없다”고 말했다. 건교위에 배정되면 철도와 화물연대, 택시 등 운수 교통관련 노조와 건설연맹 등과 긴밀한 협조관계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04년 원구성 당시 민주노총은 건교위 배정을 강하게 요구했으나 당쪽에서 거절, 당과 민주노총이 잠시 갈등을 빚기도 했다.

의원들은 상임위를 변경할 경우 어떤 상임위를 그만두어야 하는지를 두고서 고민이 깊다.

의원이 9명에 불과한 현실을 감안하면 14개 상임위에 모두 배정될 수 없다. 또 노조와 관계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가령 문화관광위를 빼면 언론노조가, 교육위를 빼면 전교조가 서운해 하는 식이다. 민주노동당은 주력 상임위로 여기는 환경노동위와 보건복지위, 통외통위, 농해수위 등은 후반기에도 유지될 것으로 보고 있다.

원구성은 교섭단체 간 협상을 거쳐 국회의장이 결정한다. 비교섭단체인 민주노동당과 민주당 등 소수정당들도 공식 비공식 통로를 통해 각 정당에게 상임위 배정안을 전달하지만, 희망안대로 배정된다는 보장도 없다.

후반기 원구성 협상은 국회법상 5월말까지 끝내야 하지만, 5·31 지방선거 등으로 인해 6월부터 본격 협상에 들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지난 2004년 전반기 원구성 당시 민주노동당은 환경노동위, 보건복지위, 교육위, 통일외교통상위, 농림해양수산위, 문화관광위, 행정자치위, 재정경제위 등 8개를 ‘우선 상임위’로 선정했다. 산자위와 법사위, 국방위 등 3개는 ‘전략 상임위’로 분류했고, 과기정위, 건교위, 정무위 등 3개를 ‘기획 상임위’로 꼽았다. 국회는 민주노동당 희망안을 대부분 수용했으나 정무위를 희망한 노회찬 의원은 법사위에 배정됐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