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노조의 파업으로 인해 철도공사의 대량징계와 고소·고발이 이어진 가운데, 철도노조(위원장 김영훈) 조합원들이 연대 책임을 결의하고 나섰다. 철도노조는 지난 16일부터 연대책임 서명운동에 돌입, 노조 파업에 대한 공사의 징계조치에 연대책임 질 것을 결의하고 있다.

연대책임 서명지에는 "지난 3월1일 철도노조 총파업은 철도 상업화를 막아내고 철도노동자들의 생존권을 지키기 위한 정당한 투쟁"이라며 "정부와 공사는 철도노동자들의 정당한 바램과 요구를 무시한 채 탄압만을 일삼고 있고, 이젠 노조를 무력화 하기 위해 혈안이 돼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 이어 "철도공사는 투쟁에 앞장선 동료들을 징계하겠다고 한다"며 "그들은 우리 모두를 대표해 행동했을 뿐이다. 그러므로 그들을 징계하려는 공사 방침을 나는 묵과할 수 없다. 이에 나는 공사의 징계조치에 연대책임을 질 것임을 당당하게 선언하며, 징계가 철회될 때까지 끝까지 함께 투쟁할 것을 결의한다"고 명시돼 있다.

이 서명운동은 전국적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오는 31일로 예정된 철도노조 정기대의원대회까지 취합될 것으로 보인다.

노조는 "공사쪽에서 노조 파업과 관련 일반조합원을 징계하고, 손해배상을 청구하겠다는 것은 현장을 무력화시키려는 의도"라며 "철도공사의 탄압에 대해 철도노동자가 연대책임을 통해 공세적으로 대응하자는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