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자동차 부도가 8일 최종 결정되면서 1만여 개의 협력업체들은 자금난 등으로 연쇄도산 '공포'에 휩싸여 있다.

대우자동차 협력업체는 1차 협력업체 700여 개에 2·3차 업체까지 합할 경우 1만여 개정도 되며 직원들 수도 60만 명에 육박해 그 여파로 대규모 실업사태가 발생할 것이라는 걱정까지 나오고 있다. 대우차에만 납품하는 업체들이 상당히 어려운 상황에 처할 것이라는 예상은 물론이다.

대우자동차에 자동차시터를 100% 납품하고 있는 (주)고려는 작년 9월 법정관리에 들어간 상태로 오는 17일 법원 판단을 앞두고 있다. 이와 관련 노조(위원장 박순길)는 "100% 대우차 납품업체로서 물량이 줄고 자금지급이 막혀버리면 부도는 거의 확실시 될 것 같다"며 "270여명의 직원과 일용직까지 500여명 정도 되는 노동자들의 앞날이 막막할 뿐"이라고 말했다.

도어(door)트링(자동차 문 내부 부품)을 납품하는 동서기연(위원장 채규전)도 대우에 90%를 납부하고 있어 '암흑상태'이긴 마찬가지다. 노조 관계자는 "대우차에 받을 금액이 33억원 정도 된다"며 "대우 부도로 어음을 막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 관계자는 이런 상황에 회사도 거의 '무대책'이라며 허탈해 했다.

대우에 엔진 부품을 20% 납품하는 한국분말야금은 일정 금액이 대우에 묶인 상태지만 자동차 3사에 공동 납품하고 있어 노조(위원장 박진규)도 한숨 돌리는 분위기다.

대우차 부도로 '도미노'를 우려하고 있는 대우차 협력업체 노조들은 9일 오후 4시 금속산업연맹 차원에서 대책회의를 갖고 투쟁 방침을 정할 예정이다. 이들 협력업체 노조 관계자들은 이번 대우부도 '사태'를 "경영진이 전반적인 사업구조조정을 먼저 시행하는 것이 일차적이며 노조 동의서는 부차적"이라며 "부도의 책임을 노조에 떠넘기려는 의도"라고 일관되게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