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산업 노사가 올해 임금 인상률 3.8%±@ 에 합의, 24일 전체중앙교섭회의를 열어 합의안에 대한 조인식을 할 예정이다.

18일 금융노조에 따르면 금융기관 노사는 17일 밤 11차 대표자교섭을 열어 올해 임금인상률을 3.8%±@로 하기로 합의했다.

이에따라 이후 금융노조 각 지부들은 보충교섭을 해 각 개별 기관들의 최종 임금 인상률을 확정짓게 된다.


금융기관 노사는 지난달 1일부터 이달 17일까지 11차례 대표자 교섭을 열어 단협개정안과 인금인상안을 논의해 왔다.

금융기관 노사는 비정규직 안건과 관련 △2004년도 합의사항 성실 이행 △2005년도 임금 인상률은 정규직 인상률의 2배 수준 적용 △정규직 채용시 비정규직원 우선 고용 노력 △단협에서 정한 복리후생시설은 동일 이용 등에 잠정 합의했다.

또한 미사용생리휴가 수당지급 건과 관련해 노사는 한국씨티은행 소송이 종결된 이후 기관별 보충교섭에서 ‘지급대상’ 및 ‘지급기간’ 등 소송결과를 준용키로 합의했다.

복지부분과 관련해서는 △무급 불임 휴직 신설 △임신 중 여직원 태아검진휴가 보장(생리휴가 이용) △안식년휴가 의무화 △사회봉사휴가 신설(3일 이내) △업무상 이외 사망 직원 유족 위로금 및 장례비 지급 가능 △사용자 사내근로복지기금 출연시 회사 순이익 없을 경우도 출연이 가능하도록 했다.

노조 활동 강화 차원에서 △부점 경영평가시 조합 활동 평가 반영 △노조 관련 기관장 표창 수여자 인사고과 가점 부여도 잠정 합의됐다.

하지만 노조가 요구했던 금융기관의 적정 인력을 유지하고 정리해고로 악용되는 특수부서 신설 금지에 대해 사용자쪽은 수용 불가 입장을 고수해 결국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노사 "할 만큼 했다" 자평
비정규직·은행 공공성 회복 등은 목표에 못 미쳐
금융산업 노사가 17일 임금인상안을 합의함에 따라 한달 반 가량 진행돼 온 올해 산별교섭이 마무리 지어졌다.
특히 이번 교섭은 금융노조가 올해초 위원장선거와 개표 지연, 선거후유증을 겪으면서 예년보다 3개월 가량 늦은 9월이 되서야 시작해 노사간에 시간적으로 적잖은 부담을 가질 수밖에 없었다.


신동엽 은행연합회장의 임기가 11월 중순에 끝나는 데다 각 지부에서 보충교섭을 하기 위해 큰 쟁점이 없는 한 산별교섭을 일정 시점에서는 마무리 지어야 했기 때문이다. 게다가 노조의 경우 김기준 위원장이 직무정지를 당한 상황에서 위원장 직무대행체제로 교섭에 임하는 등 내부적으로 어려움을 겪어야 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이번 교섭에 대해 노사는 "할 만큼 했다"라는 평가를 내리고 있다.


교섭에 참여했던 한 노조 대표자는 "(노조 내부 문제로) 어렵게 시작한 것과 달리 큰 무리 없이 끝냈다"며 "현재 금노 상황을 고려해 볼 때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에서 끝냈다는 데에 만족할 수밖에 없는 것 아니냐"고 밝혔다. 은행 관계자도 "사용자쪽이 너무 밀린 것도 아니고, 노조가 내부 문제로 교섭력이 약해져서 밀린 것도 아니었던 것 같다"며 대체적으로 무난했다는 평가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결과는 그동안 금융노조가 임금이나 복지 수준이 다른 산업과 비교해 높고, 은행들이 지난해 사상최대의 수익을 내는 등 어느 정도 '지불능력'을 갖고 있기 때문에 나타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비정규직 처우개선이나 은행의 공공성 회복 등 당초 노조가 내걸었던 단협안에는 상당히 모자란 결과라는 평가도 나오고 있고 실제 이 부분에 대해서도 노조는 이렇다 할 성과를 얻지 못했다. 결국 노조로서는 이러한 '명분'을 얻기 위한 싸움을 하기에는 시간적 여유가 부족했고 또한 노조의 현 상황이 녹록치 못했으며, 그 결과 예년 수준의 결과에 만족해야 했다는 분석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