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산업연맹(위원장 이용식)이 정부의 11·3 퇴출 발표와 관련, '건설산업 죽이기'라며 오는 29일 건설현장 총파업을 벌이겠다고 예고했다.

연맹과 현대건설, 동아건설 등 7개 건설노조는 6일 연맹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의 건설업체 무더기 퇴출 발표로 6천6백여 협력업체가 도산하고 18만명에 달하는 대규모 실업자를 양산한다"며 "건설산업 정상화와 건설노동자 생존권 사수를 위한 총력투쟁을 벌이겠다"고 밝혔다.

건설연맹 이용식 위원장은 "건설업체의 퇴출은 비단 해당업체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하도급업체의 연쇄부도, 임금체불과 대량실업, 각종 건설사업장의 공사중단, 대외신인도 추락으로 이어질 수 밖에 없어 결국 건설산업 붕괴와 몰락을 초래한다"며 정부의 건설정책이 "졸속적이고 단발적"이라며 김윤기 건설부장관 사퇴를 주장하기도 했다.

이에 맞서 연맹은 '건설 노동자 죽이기 즉각 중단과 고용안정 생존권 대책 촉구대회'를 7일 금융감독위원회 앞에서 여는 것을 시작으로 퇴출 사업장의 연대집회에 적극 결합하는 한편 11월 20일∼24일 전가맹사 파업찬반투표를 거쳐, 오는 29일 전국 93개 건설노조 2000여개 현장이 참여하고 건설실업자와 건설관련 학과 학생들까지 결합하는 총파업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현대건설노조 임동진 위원장은 "22조에 달하는 막대한 물량을 확보해 놓고 있으면서도 유동성 자금 부족으로 1차 부도를 맞았다"며 "모종의 음모가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대동주택과 일성건설 노조 위원장도 "영업실적이 양호하고 법정관리 법원마저도 퇴출 대상이 아니라고 이의를 달고 있다"며 "퇴출 발표로 입은 피해에 대해 손해배상과 명예훼손 관련 소송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동아 등 다른 건설노조도 정부의 퇴출이 명확한 기준 없이 진행됐다며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한편 연맹은 6일 청와대와 건설교통부에 '건설산업 고용안정 생존권 대책 요구안'을 전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