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기획연재

“선거때면 이합집산 거듭 ‘현장조직’ 조폭보다 못하다”

오종쇄 전 금속연맹 부위원장, 이원보 이사장과의 ‘노동대학’ 대담서 격정 토로

  • 기자명 이수현 기자
  • 입력 2005.04.13 12:49
 댓글 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3세대활동가 2005-04-20
'향을 싼 종이는 향냄새가 나고 생선을 싼 종이는 비린내가 난다'는 말이 있습니다.
오종쇄씨의 쓴소리를 듣고 반성해야 한다는 마음이 들긴 하지만 비난에 가까운 소리에 뭔가 다른 냄새가 풍겨져 나옵니다.
오종쇄씨가 해고자 생활만 10수년을 하면서 밖으로 돌아다닐 때 현중 민주활동가들은 민주노조를 유지 발전시키기 위해 안간힘을 써왔습니다.
2002년 말 어용노조가 해고자를 강제청산하면서 오종쇄씨는 복직되고 나머지 해고자는 1년이 넘도록 노숙투쟁을 진행했습니다. 2004년 박일수열사 투쟁때는 경비들에게 두들겨 어용노조로부터 온갖 탄압을 당하면서 투쟁을 진행했으며, 그 결과로 지금 26명의 현중 활동가와 60여명의 지역 활동가들이 모조리 징역과 벌금으로 또다른 법정 투쟁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자본의 정권의 세련된 탄압을 경험하고서도 왜 이를 가벼히 여기는지 모르겠습니다. 더 많은 돈으로, 더 치밀하고 강력한 관리조직으로 인해 노조간부들은 어용으로, 조합원들은 주눅들어 기를 펴지 못하는 모습을 보지 못했습니까?
문제의 원인을 주변여건과 그에 대응하는 내부모습을 종합하여 판단하지 않고 오로지 일부 활동가들의 비민주성과 나태함, 이미 오래전에 떠나버린 학생운동권으로 몰아가는 것은 올바른 분석이라 볼 수 없습니다.
특히 자기 헌신 없이는 할 수 없는 현장조직 활동가들을 비교할 곳이 없어 조직폭력배보다 못하다고 비난한다면 현재 오종쇄씨가 모으고 있는 사람들은 또 누구이고 무엇입니까? 오종쇄씨의 평소 이런 모습, 이번 대담을 통해 스스로의 드러낸 모순들의 결과가 자신의 모습임을 왜 알지 못합니까?
아무리 '관용'과 계급적 단결이 중요하더라도 노조를 이용해 자본으로부터 이익을 제공받고 자본의 요구에 부응하는 자를 동지라고 인정할 수 는 없습니다.
요즘 현중노보에서 권용목씨는 어용노조의 '변화'를 지지하고 이곳에서는 오종쇄씨가 나와서 '변화없이 미래없다'며 적으로부터 배우자고 하는데 '변화'의 관점이 불분명합니다.
87년 철의 감옥 현대땅에 민주노조의 씨앗을 뿌렸던 1세대 선배들의 명성을 유지하기란 정말 어렵습니다. 오종쇄씨가 고용구조의 급격한 변화,노동자간차별,사회양극화의 암울한 흐름을 다시 거스르기 위해 함께 나서서 실천하기를 바랍니다.
'현재는 과거의 진행형'임을 잊지 말았으면 합니다
강아지풀 2005-04-19
답답합니다. 그러나 오종쇄님의 지적은 속이 다 후련합니다. 사람이 하는 일인데 적어도 예의는 있ㅇ야지요. 사람에 대한 측은지심이 없는 사람들을 볼 때 앞이 깜깜해 집니다. 오종쇄님의 아픈 지적, 내 속을 후벼파는 소리이지만 정말 처절하게 바닥으로 부터 반성하려고 애쓰겠습니다.
김창희 2005-04-14
오부위원장님 오랜 만이네요
현장에서 산재까지 당하시고요
지면으로 뵙네요
힘내세요
민주노동당 남양주 골짝 지구당위원장 김창희 올림
현장 2005-04-14
구구절절 옳은 이야기를 써놓았네요.
999 2005-04-13
이뚱보 아자씨.. 이원보가 보자고 한게 아니고 성공회대에서 불렀대... 알고나 이야기 하셔....
다음에는 아마 당신이 좋아하는 사람을 부를지도 모르지